[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의대 교수들 '집단 사직' 초강수...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의지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4-03-25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의대 교수들 '집단 사직' 초강수...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의지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의대 교수들의 요구는 정부가 내놓은 '2000명 증원' 전면 백지화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전국 40개 의대 중 거의 대부분이 (사직서 제출에) 동참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먼저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교수 767명 중 433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의 경우 이 병원에서 근무 중인 순천향대 의대 교수 233명 중 93명이 이미 교수협의회에 사직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병원 인사팀에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져 사직서 제출 숫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도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연세대 의대 교수들도 이날 오후 6시 의대학장에게 사직서를 냈다. 가톨릭대의대 교수들은 오는 26일 회의를 통해 사직서 제출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대병원 교수는 400여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거나 제출할 계획이다. 방재승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대위원장은 "앞서 1400명 교수 가운데 900여명이 답변한 설문 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방 위원장은 "일방적인 의대 증원 추진은 의료 현장의 엄청난 혼란을 만들었다"며 "국민과 대한민국 의료를 위해 지금의 의대 증원 정책을 즉시 멈춰달라"고 말했다.
日 기시다,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결정된 것 없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5일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지금 결정된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저녁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으로부터 정상회담 제의를 받았다는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알고 있다"며 "북한과 모든 현안을 해결하려면 정상회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상대가 있는 얘기"라며 "지금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이날 낮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김 부부장의 담화 내용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답했으나 그 뒤 관련 내용을 보고받은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는 국회 답변에서 "이전에 말했듯이 일본과 북한 관계, 납치 문제 등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상회담이 중요하고 총리 직할 수준에서 북한에 대해 여러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축구 선수 손준호, 중국 구금 10개월 만에 한국 땅 밟았다
축구 국가대표 출신 선수 손준호가 중국 당국에 구금된 지 약 10개월 만에 풀려났다.

대한축구협회는 25일 "중국 당국에 구금 중이던 손준호 선수가 풀려나 오늘(25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외교부도 출입 기자단 공지를 통해 "손준호 선수는 구금이 종료돼 최근 국내에 귀국했다"고 밝혔다. 중국 프로팀 산둥 타이산에서 뛰던 손준호는 작년 5월 중국 상하이 훙차오공항에서 귀국하려다 연행됐다. 이후 형사 구류돼 랴오닝성 차오양 공안국 조사를 받았다.

손준호에게 적용됐던 혐의는 '비(非)국가공작인원 수뢰죄'.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 또는 기타 단위에 소속된 사람이 자신의 직무상 편리를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등에 적용된다. 그렇다 보니 손준호가 승부 조작에 가담했다거나 산둥으로 이적하는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손준호 측은 이런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7억대 금품수수' 전준경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구속영장
검찰이 백현동 개발업자 등으로부터 수억 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전준경(59)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김용식 부장검사)는 25일 전 전 부원장에 대해 뇌물수수 및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전 전 부원장은 국민권익위원회 비상임위원, 용인시정연구원 원장 등으로 재직했던 지난 2015년 7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6개 업체로부터 권익위 민원과 지자체 인허가 관련 청탁을 알선하는 대가로 총 7억5888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중 약 1억2000만원은 백현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아시아디벨로퍼 정바울 회장에게서 전 전 부원장에게 건너간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정 회장이 경기 용인 상갈지구 부동산 개발 인허가에 관한 청탁을 알선해 주는 대가로 자신이 실소유한 법인 급여 명목의 금품과 법인 명의의 고급 승용차 등을 전 전 부원장에게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전 부원장은 2017년 1∼7월 신길온천 개발사업 참여 업체로부터 권익위 고충 민원 의결 등 위원회 활동 직무와 관련해 총 26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