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연구원 "'제독제 1~2종만으로 화학사고 대응 가능…주성분은 계면활성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4-03-21 16:2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3년간(2020~2022) 국내에서 발생한 화학사고 건수가 총 688건으로 확인됐다.

    화학사고는 각 소방서에서 보유 중인 제독제 1~2종만으로도 대응이 가능한데 제독제 성분은 일반 세제 등에 함유된 계면활성제 성분이 주 성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립소방연구원은 화학사고 시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응‧복구를 위해 전국 화학사고 대응 소방관서가 보유하고 있는 제독제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국립소방연구원, 제독제 신뢰성 평가 실시 결과 발표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오는 19일까지 경기 용인시 소재 특수대응단 구조관에서 화학사고 팀 단위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24개 소방서 구조대원 144명이 참가하는 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오는 19일까지 경기 용인시 소재 특수대응단 구조관에서 화학사고 팀 단위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24개 소방서 구조대원 144명이 참가하는 대응 훈련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최근 3년간(2020~2022)  국내에서 발생한 화학사고 건수가 총 688건으로 확인됐다. 화학사고는 각 소방서에서 보유 중인 제독제 1~2종만으로도 대응이 가능한데 제독제 성분은 일반 세제 등에 함유된 계면활성제 성분이 주 성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립소방연구원은 화학사고 시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응‧복구를 위해 전국 화학사고 대응 소방관서가 보유하고 있는 제독제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제독제란 인체 외부나 장비, 시설에 살포된 독성물질을 제거 또는 중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소방당국은 지난 2012년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를 계기로 소방청과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 등 정부 협업조직을 중심으로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시흥‧익산‧구미‧서산‧여수‧울산‧충주)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시도 소방본부에서도 특수 화학사고 발생시 신속한 출동 및 대응을 위해 화학사고 특수대응단을 운영 중이다. 화학사고 대응부서는 특수 재난 시 발생하는 유독‧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생물‧방사능‧인체‧장비 분야 제독제를 보유‧관리하고 있다. 

최근 3년간 화학사고 발생건수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최다 발생지역은 경기도(158건)로 나타났다. 화학사고 이력물질은 수은이 68건으로 전체의 10%를 차지했고 염화수소가 63건(9%), 암모니아(40건, 5%), 황산(30건, 4%)이 그 뒤를 이었다. 월별로는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고 4월, 7월, 6월, 9월 순으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현재 화학사고 대응관서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제독제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 중 1~2종의 제독제만으로도 화학사고 대응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의 제독제 성분은 세제 등 생활용품에 사용되는 계면활성제로 확인됐다. 특히 장기간 보관하더라도 제독 성능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동훈 소방정책연구실장은 "이번 제독제 실태조사와 분석은 향후 화학사고 현장활동에 필요한 제독제를 선별해 용도에 맞는 제독제를 효율적으로 보유・관리・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현장의 대원들이 유독물질 오염에 대한 걱정 없이 현장활동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