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에 은거한 적 소탕하라"…한미 연합 도시지역작전 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4-03-21 13:4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육군 제9보병사단 황금박쥐여단 장병과 특수기동지원여단 장병들이 21일 경기도 파주시 도시지역작전 훈련장에서 지하 시설 내 작전을 소탕하고 있다.

    육군 제9보병사단은 18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도시지역작전 훈련장에서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및 지상작전사령부 특수기동지원여단과 함께 연합 도시지역작전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도시지역에서의 통합된 연합작전 능력을 구비하기 위해 계획됐다.

  • 글자크기 설정
  • 육군 9사단··미2사단/한미연합사단·지작사 등 참가

  • 도시지역작전 수행 능력 향상 및 상호운용성 강화

군 제9보병사단이 지난 1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경기 파주시 도시지역작전 훈련장에서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및 지상작전사령부 특수기동지원여단과 연합 도시지역작전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제9보병사단 황금박쥐여단 장병과 특수기동지원여단 장병이 지하 시설 내 잔적을 소탕하는 모습 사진육군
육군 제9보병사단 황금박쥐여단 장병과 특수기동지원여단 장병들이 21일 경기도 파주시 도시지역작전 훈련장에서 지하 시설 내 작전을 소탕하고 있다. [사진 육군]
한국·미국 양국 군이 연합으로 도시지역작전 훈련에 나섰다.
 
육군 제9보병사단은 18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도시지역작전 훈련장에서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및 지상작전사령부 특수기동지원여단과 함께 연합 도시지역작전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도시지역에서의 통합된 연합작전 능력을 구비하기 위해 계획됐다. 한·미 연합 지하시설(UGF) 작전개념에 대한 이해와 상호운용성 강화 및 도시지역 특성을 고려한 소부대 작전능력 행동화 숙달을 중점으로 진행되고 있다.
 
UGF는 적 갱도시설, 대량살상무기(WMD) 지하 보관시설, 지하철, 공동구 등 지하에 설치된 시설을 통칭한다. 최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을 통해 새로운 군사작전 영역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도심지가 발달한 현대전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훈련에는 9사단 예하 황금박쥐여단을 주축으로 특수기동지원여단 129대대, 연합사단 11공병대대, 1군단 항공단 장병 400여명이 참가했다. K1E1전차, K808차륜형장갑차, KM9ACE장갑전투도저, BO-105정찰헬기, 경계용 드론 등 다양한 지상·공중전력이 투입됐다.
 
한·미는 1~2일차에 훈련장에 전개해 지휘소를 구성하고, 작전개념 예행연습을 하며 훈련에 돌입했다. 다음 날부터 진행된 본격적인 훈련은 지하시설 은거 적 소탕 작전명령이 하달되며 시작됐다.
 
명령을 수령한 황금박쥐여단 장병들과 연합사단 11공병대대원들은 K1E1전차와 K808차륜형장갑차의 지원사격을 받으며 아군의 지하시설 진입로를 확보했다.
 
이후 진입한 황금박쥐여단 장병들이 지하시설 내 적을 소탕했다. 동시에 특수기동지원여단 장병들은 지하시설 내 급조폭발물(IED)을 탐지·제거하고, 구역별 봉쇄된 출입문을 강제 개방하는 등 아군 장병들이 목표를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훈련에 참가한 이원웅 황금박쥐여단 대대장(중령)은 “훈련을 통해 대대원 모두가 도시지역작전, 특히 UGF 작전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며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 백전백승 백마부대원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마크 샘랜드 미 11공병대대 중대장(대위)은 “이번 훈련에서 동맹인 한국군과의 상호운용성을 검증하고 강력한 한·미동맹의 힘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유사시 복잡한 도심지 및 UGF에서도 아군의 기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임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