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 "개방형 면담부스, 교권 보호 위한 필수 공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4-03-18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 인터뷰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는 “보호되지 않은 밀폐된 상담실에서의 상담이 교권, 인권침해를 양산한다”며 “가구처럼 간단히 설치하는 개방형 면담부스가 교권보호와 교육활동 침해보호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3월 새학기 초부터 일선 교사 사이에서는 교육당국의 ‘교권보호’ 대책이 현장에서 제 기능을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지난해 7월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의 극단적 선택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이후, 교육부는 학부모 민원에 따른 대응책과 학생 분리 지도 방안 등을 내놨다. 하지만 학교 자율에 맡긴 터라 매뉴얼만 공유하고 실질적인 변화가 뒤따르지 않아 변화가 더디다는 지적이다.
 
“2024년 학교, 상담 공간 혁신 필요”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건축음향 전문기업 ㈜소리지오 이현재 대표는 지난 14일 아주경제와 인터뷰에서 “보호되지 않은 밀폐된 상담실에서의 상담이 교권, 인권침해를 양산한다”며 “가구처럼 간단히 설치하는 개방형 면담부스가 교권보호와 교육활동 침해보호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소리지오는 건축음향 전문기업으로 ‘소리 인테리어’라는 개념을 도입해 공간 튜닝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소리지오 어쿠스틱(SORIGIO ACOUSTIC) INC’ 현지법인도 두고 있으며 미국 로스앤젤레스(LA)소재 ‘뉴 라이프 비전 처치(New Life Vision Church)’ 공간 튜닝 사업을 수주해 완공한 경험이 있다.
 
이 대표가 학교 공간 튜닝에 나선 것은 교권회복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전환되면서 개방형 면담부스가 현실 대책일 뿐만 아니라, 시장성을 갖췄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부터 학부모는 교사 개인에게 연락할 수 없고 학교장 직속 ‘학교 민원대응팀’에 온라인 또는 유선으로 연락해야 한다. 교감 등 5명으로 구성된 대응팀이 학부모 상담이 필요하다고 결정하면 학부모는 희망 날짜를 협의해 사전 예약을 한다. 해당 날짜에는 정문에서 신분증을 제출하고 방문증을 받은 뒤 인솔자를 따라 민원상담실에 들어갈 수 있다.
 
이 대표는 “학교 내 교권회복을 위한 상담 공간 혁신이 필요하다 판단하고 발 빠르게 시장 조사에 나섰다”며 “그 결과 학부모 상담이 교무실, 교실이 아니라 개방된 공간에서 미원 면담이 이뤄진다는 점에 착안해 가구처럼 간단히 설치하는 ‘비스포크형 면담부스’와 ‘펜타곤형 면담부스’를 선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부모의 폭언, 폭행 등을 막고 유사시 증거 수집을 위해 내부에는 녹음장치를 설치하고 24시간 녹화가 되는 폐쇄회로(CC)TV도 가동된다”며 “위법하고 반복적인 민원 상담에는 교사가 교장이나 교감의 동석을 요청할 수 있는 만큼, 6인까지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개방형 면담부스 현실적 대안 될 수 있어”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현재 소리지오 대표.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소리지오는 과거에도 철저한 시장 조사로 업계 트렌드를 변화시킨 전례가 있다. 대표적으로 ‘비스포크 폰부스’와 ‘소형 방송부스’가 있다.
 
폰부스 제품은 개방형 사무실 등 주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에 폰부스를 사용해 외부 소음으로부터 격리된 공간에서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회사가 늘고 있는 것을 간파해 선보인 제품이다.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화상 통화나 회의를 위한 공간으로 요긴하게 사용하는 임직원들의 업무 능률을 올리는데 한몫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는 대학가에 비대면 수업 중요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아채고, 교수가 직접 자신이 준비한 자료로 혼자 녹화하고 이를 마무리할 수 있는 1인 제작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소형 방송부스’를 선보여 트렌드를 주도했다.
 
이 대표는 “소리지오 부스는 용산 대통령실을 비롯해 삼성 등 대기업과 국회도서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초·중·고등학교까지 다양한 곳에서 사용 중”이라며 “교권 회복과 교육활동 침해보호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학교들이 개방형 면담부스를 현실적인 대책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