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기의 핀스토리] 엇갈린 고금리 관련 핵심어…'건전성' 뜨고 '피벗' 지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4-02-22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외 부동산 이슈에 금융권 충당금 규모↑

  • 美 전문가들 "연준, 6월 기준금리 인하" 전망

서울 강남구에서 바라본 도심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 강남구에서 바라본 도심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고금리를 발판 삼아 화두에 올랐던 핵심어(키워드) ‘건전성’과 ‘피벗’에 대한 관심도가 갈리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기준금리가 13개월째 3.5%를 유지하면서 금융권에서 여신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에 이어 해외부동산 위험도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금융권은 당기순익을 포기하면서까지 충당금을 대거 쌓고 있다.

반면 고금리 기간 건전성과 함께 화두에 올랐던 통화정책 전환(피벗)에 대한 관심은 사그라들고 있다.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 전망치보다 높은 3.1%를 기록하는 등 기준금리 인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피벗이 시장 전망보다 늦어질 가능성에 힘이 실리면서 관심도도 떨어지고 있다.
 
연체율 따라 우상향 이어가는 ‘건전성’ 중요도
먼저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오르고 금융사들이 충당금을 확대하면서 건전성의 중요도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5대 금융그룹(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대손충당금 전입액은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한 11조949억원에 달했다. 부동산 PF 관련 대출을 중심으로 여신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자 대손충당금을 대폭 쌓았기 때문이다.

특히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 재무구조 개선)에 돌입하면서 금융사들은 태영건설 관련 여신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대폭 늘렸다. 우리금융그룹은 은행·비은행을 가리지 않고 태영건설과 관련해 전액 충당금을 쌓았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최근에는 결산 이후 외부회계감사 과정에서 태영건설 관련 충당금을 얼마나 설정했는지 제일 먼저 확인한다는 말도 나온다.

금융당국도 부동산 PF 관련 감독을 강화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21일 발표한 ‘2024년도 검사업무 운영계획’을 통해 부동산 PF 관련 실태 등을 중점 검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부동산 PF 등 고위험자산에 대한 금융사의 위험관리 실태를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도 같은날 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과 그 중앙회 등 상호금융업권의 건설업·부동산업 관련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상호금융업감독규정’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상호금융업권은 건설업·부동산업 대손충당금 요적립률을 기존보다 30% 상향 적립해야 한다.

국내 부동산 PF에 더해 해외부동산 관련 위험에 노출된 규모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금융권 해외부동산 투자 잔액은 56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또 채권자가 대출 만기 도래 이전에 채무자에게 자금 회수를 요청한 기한이익상실(EOD) 발생 규모가 작년 2분기 1조3300억원에서 3분기 2조3100억원으로 3개월 만에 1조원 가까이 늘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건전성 관련 위험이 다방면에서 불거지고는 있지만 국내 금융권 손실흡수능력이 충분하므로 크게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금융사들도 보수적인 가정을 적용해 충당금을 쌓고 건전성 관리에 나설 것”이라고 분석했다.
 
점점 밀리는 연준 피벗 시기…시장금리는 다시 오름세
21일 서울 시내 한 은행에서 전광판을 통해 예금금리를 안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서울 시내 한 은행에서 전광판을 통해 예금금리를 안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금리가 계속되는 동안 시장은 연준을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언제 내릴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로이터통신이 이달 14~20일(현지시간) 전문가 1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과반에 해당하는 53명이 연준의 피벗 시점을 6월로 전망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해 9월부터 매달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피벗 시점은 오는 3월에서 5월로, 5월에서 6월로 점차 늦춰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여론조사 당시에는 16명이 3월에 피벗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아무도 3월 피벗을 전망하지 않았다.

게다가 지난달 미국 CPI가 시장전망치를 웃돈 3.1%로 발표되면서 피벗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을 한층 낮추는 데 기여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도 22일 기준금리를 3.5%로 재차 동결했고, 시장에서는 한국은 하반기에야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22일 기준금리 동결 결정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해 물가상승률을 2% 수준으로 안정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 사이 금융소비자 이자 부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은행채 금리는 최근 반등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9~11월 연 4%를 웃돌던 국내 은행채(무보증·AAA) 1년물 금리는 지난달 16일 3.556%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이후 다시 상승하기 시작해 이달 21일 기준 연 3.67%까지 반등했다. 은행채 5년물 금리 역시 지난해 말 3.7% 부근까지 하락했지만 지금은 0.3%포인트가량 올라 4% 선을 위협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