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신년 맞이 '지방 무역 현장' 찾아…"규제 해소에 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4-02-12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새해를 맞아 지방 무역 현장을 찾았다.

    정 부회장은 "무협은 수출 우상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무역 현장의 규제 해소에 최선을 다해 업계 조력자가 되겠다"며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3월부터 수출 기업 실무자로 구성된 '규제·애로 워킹그룹'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기별 온라인 설문과 상시 오프라인 면담을 진행해 규제, 애로 건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라며 "무역 현장 규제·애로 해소와 중소·중견기업 맞춤 지원 등 협회 본연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지역별 수출 기업과 면담…3월 '규제·애로 워킹그룹' 운영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새해를 맞아 지방 무역 현장을 찾았다.
 
한국무역협회는 12일 2주에 걸쳐 정만기 부회장이 지방 무역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강원과 인천, 경기 남부 및 북부 등이다. 지역별 수출 기업과 면담을 통해 ▲해외 인허가 ▲노동·인력 ▲물류·통관 등 분야별 무역업계의 애로를 청취하고, 기업 생산시설 시찰 및 기술 경쟁력을 점검했다.
 
먼저 지난달 29일 강원도 춘천 소재 동물용 의약품 생산 기업 애드바이오를 방문했다. 정홍걸 애드바이오 대표는 중국에서 동물약품 인허가 획득 시 외국 제품은 농업부 한 곳에서 절차를 담당해 인허가 획득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자국 제품은 각 지방정부에서 인허가 절차를 진행해 제품 등록에 걸리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공정한 경쟁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지난 2일에는 인천 소재 카네비모빌리티를 찾았다. 이 회사는 국내 1호 순수 전기 추진 선박인 센트럴커낼호의 추진 동력 시스템을 개발한 곳이다. 정 부회장은 라이더 센서와 자동차 전장 장비 설계 등 첨단 분야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센트럴커낼호를 탑승해 시스템 구동 성능을 점검했다.
 
이어 경기도 부천 소재 기업인 모던씨앤비를 지난 5일 방문해 실업 급여 제도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장만순 모던씨앤비 대표는 “실업 급여를 받기 위해 형식적으로 입사 지원서를 제출하고, 면접에 응하지 않는 등 악용 사례가 빈번해 직원 채용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7일에는 경기도 용인의 보행보조 웨어러블 로봇 생산기업 위로보틱스를 방문했다. 정 부회장은 헬스테크 분야 혁신 기술을 점검하고, 스타트업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부회장은 “무협은 수출 우상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무역 현장의 규제 해소에 최선을 다해 업계 조력자가 되겠다”며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3월부터 수출 기업 실무자로 구성된 ‘규제·애로 워킹그룹’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기별 온라인 설문과 상시 오프라인 면담을 진행해 규제, 애로 건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라며 “무역 현장 규제·애로 해소와 중소·중견기업 맞춤 지원 등 협회 본연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KITA 정만기 부회장은 2월 2일금 인천 소재 주카네비모빌리티를 방문해 첨단 분야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업계 애로를 청취했다 

사진 왼쪽 두번째부터 심준석 한국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장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정종택 주카네비모빌리티 대표 사진한국무역협회
지난 2일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왼쪽 세 번째)이 인천 소재 카네비모빌리티를 방문해 첨단 분야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업계 애로를 청취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