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포토] 역대 가장 따뜻한 '입춘'…봄의 전령도 서둘러 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유진 기자
입력 2024-02-05 10:4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기상 관측 이래 가장 포근했던 '입춘'이 지나고 5일 평년보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엔 눈과 비가 내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4일엔 서울 한낮 최고 기온이 12.2도까지 오르며 전국에 기상 관측망이 설치된 1973년 이후 가장 따뜻했던 입춘으로 기록됐다.

    3월 중순의 날씨인 영상 10도가 넘는 기온으로 '봄의 시작'을 알린 것은 1973년 당시 11.4도 이후 무려 51년 만이다.

  • 글자크기 설정
  • 입춘 지나고 전국 눈·비…설 연휴는 맑을 듯

이미지 확대
Next
  • 1 / 6
  • 제주 서귀포시 걸매생태공원에서 동박새가 활짝 핀 매화의 꿀을 따먹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주 서귀포시 걸매생태공원에서 동박새가 활짝 핀 매화의 꿀을 따먹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상 관측 이래 가장 포근했던 '입춘'이 지나고 5일 평년보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엔 눈과 비가 내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4일엔 서울 한낮 최고 기온이 12.2도까지 오르며 전국에 기상 관측망이 설치된 1973년 이후 가장 따뜻했던 입춘으로 기록됐다. 3월 중순의 날씨인 영상 10도가 넘는 기온으로 '봄의 시작'을 알린 것은 1973년 당시 11.4도 이후 무려 51년 만이다.

    북극 한파로 때때로 전국이 얼어붙기도 했지만 올 1월은 전국 평균기온이 0.9도를 기록해 평년(영하 0.9도)보다 1.8도 높았다. 특히 제주도는 평균기온이 7.8도로 역대 세 번째로 높은 기록을 세웠다.
     
    제주 서귀포시 걸매생태공원에서 활짝 핀 매화와 함께 있는 동박새 사진연합뉴스
    제주 서귀포시 걸매생태공원에서 활짝 핀 매화와 함께 있는 동박새 [사진=연합뉴스]

    봄이 왔음을 알리는 '봄의 전령' 매화 역시 지난달 15일 제주에서 꽃봉오리를 열어 평년보다 무려 32일 일찍 개화(開花)했다. 이는 우리나라가 봄꽃의 발아와 개화·만발을 모두 기록하기 시작한 1940년 이후 가장 빠른 기록이다. 제주 매화는 지난달 26일 만개했는데 이 역시 평년보다 46일 빠르다.

    봄의 전령이 이르게 찾아온 이유는 한반도를 둘러싼 해수면 온도가 예년보다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북쪽 시베리아 기단이 확장하며 한반도에 대륙 한파를 불어넣었지만 따뜻한 바다 때문에 고기압 영향권에 더 오래 머물게 된 것이다. 이동성 고기압이 남풍을 불어넣으며 고온을 부추긴 것.

    다만 이날 한반도는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으면서 대부분 지역에서 눈과 비가 내리고 있다. 5일 예상 적설량은 수도권과 충청·전라권 1~5㎝, 강원도 3~20㎝, 경상권 1~10㎝, 제주도 1㎝ 내외다.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 5㎜ 미만, 강원도 5~40㎜, 충청권 5~20㎜, 전라권 5~50㎜, 경상권 5~40㎜, 제주도 20~80㎜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수요일인 7일부턴 날이 점차 개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비나 눈 소식 없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전망했다. 설 연휴 기간 전국 아침 기온은 -6~8도, 낮 기온은 3~14도로 평년(최저기온 -8~2도, 최고기온 3~11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