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피도 눈물도 없는 정부…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찬제 기자
입력 2024-01-29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원식 '우크라 전면 지원' 발언..."안보를 정권에 이용하지 말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을 검토 중인 윤석열 정부에 "피도 눈물도 없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칼바람 속에 1만5900배를 하며 온몸으로 호소하던 유족들의 절규와 눈물이 보이지 않느냐"며 이같이 날을 세웠다.

이어 "자식 잃은 부모의 가슴에 상처를 내고 두 번 세 번 후벼파더니 이제는 진상 규명도 거부하겠다고 한다"며 "도대체 왜 이러는 것이냐. 우리는 국민이 주인인 나라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더는 유가족과 국민을 이기려 들지 마시라"며 "민심을 거역하면서 또 거부권을 남용한다면 국민은 더 이상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온전한 진상 규명으로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워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끝까지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분명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고조되고 있는 한반도 긴장상황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북한이 우리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쏜 지 나흘 만에 또 발사했다"며 "한반도 상황이 정말 심각하다. 냉전 시대로 되돌아가서 평화냐 전쟁이냐를 다시 걱정하는 상황이 됐다"고 우려했다.

또한 이 대표는 "신원식 국방장관은 개인 의견이라며 '우크라 전면 지원' 발언을 해서 러시아의 공개적인 반발을 불렀다"며 "한 나라의 국방수장에게 개인의견이 어디 있나. 전쟁을 놀이로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안보와 국민의 생명을 정권에 활용하겠다는 그런 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거 아니냐"며 "안보를 정권에 이용하는 행위를 하겠다는 그런 생각이라면 애시당초 포기하길 바란다"고 경계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전쟁 국가'로 정의하며 우리나라를 불변의 적으로 규정했다"며 "한반도 평화는 물론 북한에도 도움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장 남북 관계를 개선하기는 쉽지 않다"며 "지금은 위기를 관리하고 대결적 언행을 자제하면서 사소한 오해가 전쟁으로 번지지 않도록 최소한 대화 채널을 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정부에 조언했다.

홍 원내대표는 끝으로 "최근 한반도가 그 어느 때보다 전쟁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윤 대통령이 무겁게 받아들여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