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中 투자자들, 증시·부동산 몰락에 금단의 암호화폐로 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4-01-25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재 불구 장외 거래소 등 통해 거래 진행

  • 5만 달러 연간 외환 반출 한도 내에서 해외 투자도 활발

  • 증시, 부동산 등 여타 자산군 부진 속에 암호화폐 매력 높아져

홍콩의 비트코인 투자 광고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홍콩의 비트코인 투자 광고[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증시 및 부동산 몰락 여파에 중국 투자자들이 금단의 자산, 암호화폐로 몰리고 있다고 로이터가 25일 보도했다. 

중국 내 암호화폐 거래 및 채굴은 2021년 이후로 금지되어 있지만, 로이터가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 및 투자자들을 인터뷰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중국 본토에서의 암호화폐 투자는 실제 그리 어렵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예로 상하이에 있는 한 금융 회사 임원인 룬 씨는 중국 경제와 증시가 순탄치 않을 것임을 직감한 작년 초부터 자금을 암호화폐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룬 씨는 암시장을 통해 지방 소형 은행들이 발급한 카드를 구해서 암호화폐를 거래했고, 당국 감시를 피하기 위해서 1회 거래 한도를 5만 위안 이내로 진행했다. 중국 외환당국은 1인당 외화 반출 규모를 1년에 5만 달러로 제한하고 있다.

룬 씨는 "비트코인은 금과 같은 안전 자산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는 약 1백만 위안 규모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투자 수익률은 4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4~5년래 저점까지 곤두박질친 중국증시 및 헝다, 비구이위안 등 주요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몰락으로 만신창이가 된 부동산 시장 수익률과는 전혀 딴판이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룬 씨와 같이 증시, 부동산에서 눈을 돌려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중국 본토 내 암호화폐 거래 및 국경 간 자본 이동은 엄격히 금지되고 있지만 OXK, 바이낸스 등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여전히 거래가 가능하고, 이외 다른 장외 거래소들을 통해서도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본토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매입을 위해 해외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홍콩이 작년 6월부터 라이선스를 얻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를 허용하기 시작한 가운데 중국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투자를 목적으로 외화를 반출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 홍콩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의 고위 임원은 중국 경기 둔화로 인해 "중국 본토 투자의 위험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따라서 사람들은 자산의 해외 분배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그러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며, "거의 매일 본토 투자자들이 이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암호화폐 시장조사업체 체이널리시스에 따르면 2022년 7월~2023년 6월 중국 내 암호화폐 시장 거래는 864억 달러(추정)로 늘어나면서 640억 달러에 그친 홍콩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액이 1만~백만 달러에 달하는 '큰 손' 투자자 비율도 세계 평균인 3.6%의 2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이널리시스는 중국의 암호화폐 거래 중 많은 수가 장외 시장이나, 비공식적인 P2P(개인 간 금융 거래)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언급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에 온화한 태도를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과, 홍콩이 이런 노력을 위한 시험대가 될 수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 중국은행(Bank of China), 화하펀드 등 주요 중국 금융기관들 역시 홍콩에서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모색하며 성장 기회를 찾는 모습이다. 홍콩에서 인증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비트코인을 매입했다고 밝힌 자산운용사 주식 애널리스트 웡 씨는 "전통적인 분야에서는 기회를 찾기가 힘들다"며 "중국증시와 다른 자산은 부진하다. 중국 경제는 중요한 변화를 겪고 있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