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김정은 권력세습 돕는 역할… 北 김경옥 전 부부장 사망 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연두 기자
입력 2024-01-13 22: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김정은 권력세습 돕는 역할… 北 김경옥 전 부부장 사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권력을 세습받을 당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경옥 전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이 사망했다.

13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경옥 전 부부장은 지난 11일 암성 중독에 의한 다장기기능부전으로 93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그는 당·군·정 모든 분야의 고위급 인사를 관리하는 핵심 부서인 조직지도부에서 경력을 쌓았고 2008년 부부장에 올랐다.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조직지도부장 자리를 비워둔 채 스스로 부장 역할을 하던 시기였다.

특히 김 전 부부장은 군 출신이 아님에도 2010년 9월 김정은이 '인민군 대장' 계급을 달 때 함께 대장 칭호를 받아 주목받았다. 이에 김 위원장의 후계구도가 자리 잡을 때 그가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그의 영전에 화환을 보냈고, 노동신문은 3면에 당 중앙위원회 명의로 작성된 부고 기사를 별도로 실어 예우했다. 노동신문은 그의 부고기사에서 "주체혁명 위업 계승의 중대한 역사적 시기에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고문으로서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영도를 충직하게 받들어나가는 데서 당의 노간부답게 훌륭한 모범을 보였다"고 전했다.
 
EU, 비야디 등 中브랜드 겨냥 전기차 보조금 조사 나선다
유럽연합(EU)이 중국 전기차 업체를 대상으로 당국의 보조금을 받는지 확인해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13일 대만 중앙통신사와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EU 행정부 격인 EU 집행위원회의 조사관들이 비야디와 지리자동차, 상하이자동차 등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공장 실사를 통해 징벌적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한다.

테슬라와 르노, BMW 등 중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외국 업체들은 이번 조사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시작된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보조금 조사는 중국에서 생산된 저가 전기차가 중국 당국의 보조금 혜택을 받아 불공정 경쟁을 벌이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는 약 1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산 전기차들의 판매 가격은 유럽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보다 20%가량 저렴하다. 현재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내 시장 점유율은 8%를 차지하며, 2025년에는 15%까지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EU의 반보조금 조사에 대해 중국이 국제무역 질서를 교란하는 보호주의라고 반발하고 나서면서 중국과 EU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LG전자, 美 텍사스서 전기차 충전기 생산…연 1만대 생산
LG전자가 미국 전기차(EV) 충전기 생산 공장을 본격 가동하며 미국 충전기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첫 전기차 충전기 생산 공장을 설립해 문을 열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세워진 LG전자 텍사스 공장은 연면적 5500㎡ 규모로, 연간 약 1만대 이상의 충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이 공장은 LG전자가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전기차 충전기 생산 거점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자회사인 하이비차저를 통해 국내에서 전기차 충전기 생산을 시작했고, 첫 해외 생산 공장을 설립했다.

LG전자는 물류 효율성, 기존 유휴시설 활용 등 시너지를 고려해 텍사스 지역을 미국 생산기지로 낙점했다고 설명했다. 텍사스는 자동차,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이 발달해 우수한 물류와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LG전자는 공급망 관리에 이점이 있는 이번 신규 공장을 교두보로 삼아 북미 전기차 충전기 시장 수요를 적극 공략한다. 또한 전기차 충전 사업 영역을 아시아,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지속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학폭 지도하다 아동학대 몰려 생 마감한 교사…순직 인정
학교폭력 가해 학생 부모로부터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를 당해 어려움을 겪다 생을 마감한 교사의 순직이 인정됐다.

1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행정법원이 고(故) 백두선 교사의 유족이 제기한 '순직유족급여 불승인 처분 취소' 신청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전남 고흥군 금산중학교에서 근무한 고 백 교사는 지난 2019년 학교폭력 가해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체벌로 인해 학부모로부터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백 교사는 학부모와 합의 끝에 검찰에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지만, 이후 징계 절차 등으로 인사 상, 금전적 불이익을 겪었다. 결국 2021년 3월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전교조 전남지부와 유족은 '고 백두선 선생님 명예회복추진위원회'를 꾸리고 교사 5000여명이 낸 탄원서를 제출하며 인사혁신처에 순직 인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인사처는 지난해 1·9월 두 차례에 걸쳐 순직유족급여 청구를 기각했고, 추진위가 제기한 처분 취소 소송을 거쳐 순직을 인정 받았다.
 
[종합] 친미 라이칭더 당선 확정…양안·미중갈등 고조 전망
​​​​​​​13일(현지시간) 치러진 제16대 대만 총통선거에서 집권 민주진보당의 강경 독립파 라이칭더 후보가 당선됐다.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은 물론 미중 간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개표가 94% 진행된 오후 8시(현지시간) 기준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가 523만표를 얻어 득표율 40.34%를 기록해 사실상 당선을 확정했다. 친중 성향의 제1야당 허우유이 후보는 434만표(33.35%), 중도 제2야당 민중당 커원저 후보는 342만표(26.3%)를 획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민진당은 차이잉원 정부 8년에 이어 총 12년 연속 집권이 가능하게 됐다. 대만 총통 임기는 4년이며 중임할 수 있다. 라이칭더 당선인은 오는 5월 20일 대만 16대 총통으로 취임한다.

라이칭더 후보자가 승리하면서 대만해협을 둘러싼 양안 긴장 수위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만을 상대로 중국의 보복 조치가 본격화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그간 중국 당국은 라이칭더 후보자 당선 시 양안 긴장이 더 고조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정찰 도구로 의심되는 물체를 대만해협 중간선 너머로 띄우고 군용기를 앞세워 무력 시위성 비행을 하기도 했다.

모두 라이칭더 당선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는 해석이다.

오는 5월 취임식 전까지 중국이 군사훈련 등을 명분으로 한 무력시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경제적 타격을 주기 위해 세금 감면 중단, 물품 수입 중단 등 강력한 경제 제재도 감행할 우려도 제기된다.

다만 강경파인 라이칭더 당선인이 중국의 반발을 무릅쓰고 대만 독립을 공식적으로 선포하지는 않을 거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번 총통선거 결과에 따라 대만해협을 둘러싼 미중관계도 더 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대만해협을 해외 주요 수송로로 활용했다. 이를 통해 서태평양 패권을 지속 유지했다.

라이칭더 당선으로 미국이 대만해협을 수호할 수 있게된 만큼, 앞으로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더 높일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