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가짜 녹취록 의혹' 관련 최재경 소환…참고인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4-01-10 2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검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장동 의혹 관련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10일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소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최 전 수석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의혹을 중심으로 대장동 관련 보도 등에서 최 전 수석이 등장한 부분에 대해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인터넷 매체 리포액트 허재현 기자가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윤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라며 '최재경 녹취록'을 보도한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의 보좌관인 최모씨의 발언을 최 전 수석의 발언으로 둔갑시켜 허위 보도했다고 보고 있다.

허 기자는 대선을 8일 앞둔 지난해 3월 1일 '윤 대통령이 대검찰청 중수2과장 시절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할 당시 대장동 브로커 조우형 씨를 의도적으로 봐줬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라며 이 녹취록을 보도했다.

기사에는 조씨의 사촌 형이자 박연호 전 부산저축은행 회장의 처남인 이모씨가 "김양 부회장이 구속되기 전 조우형이 김 회장의 심부름꾼이었거든요. 솔직히"라고 말하자 최 전 수석이 "윤석열이 그런 말 했다"고 맞장구쳤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이씨가 "윤석열이 그런 말 했냐? 조우형이 박영수 변호사를 쓴 건 신의 한 수였다"고 답했다는 대목도 있다.

최 전 수석은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 당시 윤 대통령의 상사인 대검 중수부장이었다. 최 전 수석은 지난해 10월 검찰이 허 기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자 언론에 "보도를 지금 봤고 이씨를 전혀 모른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후 녹취록 보도에 관여한 혐의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통령 선거 대책위 대변인을 지낸 송평수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을 압수수색하는 등 녹취록 보도 경위와 그 배후에 관한 수사를 이어왔다.

최 전 수석은 대장동 사업 투자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로부터 50억원을 받았거나 받기로 약정했다는 '50억 클럽 의혹'의 당사자 6명 중 한 명이기도 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