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 착한 패션 '업사이클링'에 힘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4-01-09 14: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불황 속 원가 절감·재고관리 '일석이조'

  • 젊은 세대 한정판 패션 소장 수요 높아

  • 중소 스토어와 협업…의류 100점 제작

LF 헤지스X올리언스스토어 리워크 컬렉션 화보 사진LF
LF 헤지스X올리언스스토어 리워크 컬렉션 화보 [사진=LF]
LF가 ‘착한 패션’을 모토로 업사이클링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친환경적이고 윤리적 가치를 담은 ‘슬로우 패션’, ‘서스테이너블(지속 가능한) 패션’ 등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LF도 다양한 패션 아이템들을 내놓고 있다.
 
특히 패션 업계가 침체된 가운데 원가 절감을 통한 매출 증대와 쌓이는 제고 관리 측면에서도 업사이클링 활동이 각광을 받고 있는 흐림이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기업 평가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개별 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소비 척도로 삼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어서다.
 
9일 LF에 따르면, 국민 캐주얼 브랜드로 20년 넘게 사랑 받아온 헤지스는 지난해 11월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 ‘올리언스 스토어(orleans store)’와 협업한 리워크(Rework·재작업) 컬렉션을 선보였다. 판매 시기가 지난 재고 및 재판매를 할 수 없는 훼손 반품 제품들을 해체해 두 브랜드의 DNA로 재해석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한정판 100점이 재탄생한 것이다.
 
소각 직전의 의류 폐기물을 빈티지 원단, 부품들과 조합해 완전히 새로운 아이템으로 재탄생 시켜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를 담으면서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나만의 한정판 패션을 소장하고 싶어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헤지스는 2021년부터 실물 샘플 의류 제작 대신 3D 버추얼로 제품 품평을 진행하며 불필요한 의류 제작을 줄이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는 ‘3D 디자인’과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주제로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해 환경을 고려하는 ‘착한 패션’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중이다.
 
LF는 이 같은 전략 등에 힘입어 4분기부터 실적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그래픽=김효곤 기자]
LF는 올해 1분기에 매출 4414억원, 영업이익 1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 75.4% 감소한 데 이어 2분기에는 매출 4741억 원, 영업이익 -144억원으로 매출은 9.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3분기에는 매출 4169억원, 영업이익 144억원으로 줄었다.
 
오규식 LF 대표이사(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변화를 기반으로 한 ‘고객 경험의 혁신’을 올해의 경영 화두로 제시했다. 오 대표는 “올해는 패션 사업을 주축으로 부동산·금융·식품·이커머스 등 다양한 업종별로 자원배분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 성장의 모멘텀 발굴·투자 극대화·주주 가치 제고를 추구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헤지스 올리언스 리워크 코트 사진LF
헤지스 올리언스 리워크 코트 [사진=LF] 
이번 올리언스 스토어와의 협력은, 패션업계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인 ‘재고’ 이슈를 재미있게 풀었다는 점과 지역 소규모 빈티지샵과의 상생에도 큰 의미를 담고 있다.
 
당시 서울 압구정 편집숍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판매 시작 일주일 만에 준비한 상품의 40%가 판매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앞으로도 헤지스는 세대를 거듭해도 변하지 않는 헤리티지를 가진 헤지스의 브랜드 철학을 긍정적인 가치로 전파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협업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LF 헤지스 관계자는 “이번 협업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나가는 헤지스의 브랜드 가치를 많은 고객들에게 다시금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패션의 선순환 가치를 전할 수 있는 신선한 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