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소식]창원시, 'K-관광' 중심도시로 저력 '입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연진 기자
입력 2023-12-12 1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화·관광·스포츠 품격 도시 창출

시는 코로나 기간의 공백이 무색하게 대표 3대 축제진해 군항제 창원 K-POP 월드 페스티벌 마산 국화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관광객 490만 명 유치와 함께 2747억 원의 지역 경제효과를 창출해냈다사진창원시
시는 코로나 기간의 공백이 무색하게 대표 3대 축제(진해 군항제, 창원 K-POP 월드 페스티벌, 마산 국화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관광객 490만 명 유치와 함께 2747억 원의 지역 경제효과를 창출해냈다.[사진=창원시]
창원시가 다시 오고 싶은 관광도시를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한 결과 ‘K-관광 중심도시’로서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시는 코로나 기간의 공백이 무색하게 대표 3대 축제(진해 군항제, 창원 K-POP 월드 페스티벌, 마산 국화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관광객 490만 명 유치와 함께 2747억 원의 지역 경제효과를 창출해냈다.

인구 100만 특례시의 위상에 걸맞은 도시 품격을 갖추기 위해 △시즌 축제 연계를 통한 축제 브랜드 기획 강화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성화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스포츠 친화 도시 조성등 문화·관광·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결과라는 평가다.

특히, 올해 축제 기획에서 주목할 점은 “fall in 창원, 모두의 가을 축제”라는 콘셉트로 가을철 축제를 연계 개최해 새로운 축제 브랜드를 만들어 낸 것.

먼저 창원 거리예술축제와 맘프를 연계 개최하고 K-POP 월드 페스티벌을 전야제로 시작해 10일간의 마산 국화축제가 개최됐다.

이 기간에 ‘창원 드래곤보트대회’, ‘별빛 바다 축제’, ‘창원 홍합 축제’, ‘진해 가을 군항제’가 함께 진행됐고 ‘창원 세계아동문학 축전’과 ‘북페스타’도 연계 개최해 도심 속 가을 축제의 향연으로 국내외 관광객을 사로잡았다.

시는 앞으로 진해 군항제와 마산 국화축제를 중심으로 개최 시기, 장소, 성격 등을 고려, 유사성이 있는 축제를 연계하고, 축제 기획의 전문성을 확보로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축제의 고품격화에 더해 다양한 관광자원들의 기능을 강화하는 작업도 병행했다. 그 결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립한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에 1433억 원 규모의 5개 사업이 포함되는 쾌거도 이뤄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으로는 한류 주제 관광정원 조성(1단계, 마산합포구), K예술마실섬 네트워크 구축(1단계, 마산합포구, 진해구), 근대 박물관 마을 관광 명소화(1단계, 진해구), 진해 벚꽃로드 관광경관 명소화(1단계, 진해구), 진해 해양익사이팅빌리지 조성(2단계, 진해구) 사업이다.

이로써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을 통한 지역 내 하루 더 머무는 체류형 관광 기반을 확충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로 명실상부한 관광산업 도시로 변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성화를 위해 근대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과 활용을 통한 근대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도 완료했다.

지난 21년 국가 등록문화재 제820호로 지정된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은 등록 공간 7만1531.6㎡로 등록문화재 10개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본 용역에 근대역사문화공간 실태조사, 등록문화재 보수·정비, 보행환경·간판 정비·가로경관개선 등 역사 경관 정비 등록문화재 대국민 홍보사업,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 계획 등을 포함하여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또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창원 북부리 팽나무의 보존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해 팽나무 문화유산 브랜드화 사업을 시행했다.

지난 2022년 10월 7일 천연기념물 제573호로 지정된 창원 북부리 팽나무의 식생 관리 보존을 위한 보호 관리 용역을 추진해 모니터링, 병해충 방제, 가지치기, 지지대를 설치했고, 방문객 편의를 위한 이동식 화장실 설치, 운동기구 이전 등의 편의시설을 확충했다.

향후, 대산파크골프장과 연계한 셔틀버스 운행, 꽃길 조성 등 다양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팽나무 주변 기반시설 정비로 대표 문화유산 관광명소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 시민들의 문화 향유에 관한 관심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올해 7월 창원문화예술교육센터(날마다 꿈꾸는 예술터)가 준공돼 시범 교육하고 있으며 35개 강좌에 400여 명의 수강생 모집으로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진해 문화센터 · 도서관 건립’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진해구 지역민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부족한 문화시설 확충에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충무지구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함께 추진되고 있는 진해문화원 건립도 차질 없이 진행되어 내년 6월이면 준공을 앞두고 있다.

스포츠 친화 도시 조성을 위해서 올해 각종 국제 스포츠 대회를 유치하며 ‘스포츠 친화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1971년 서울대회 이후로 52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사격 선수권 대회”를 비롯해 “AFC U-23 아시안컵 예선전”을 개최했다. 국제 대회 유치는 각국의 참가 선수단과 관람객들의 소비지출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를 유발했다.

또한, 중장년층 인구 증가 및 파크골프 동호인의 증가에 따른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권역별로 파크골프장 조성을 추진했다.

마산권역은 가포체육공원을 조성해 9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마련했고, 진해권역은 소사·장천 파크골프장 조성 예정지를 확정하고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특히 창원권역은 최근 불법 확장 및 민간위탁 등의 문제 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대산파크골프장의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 불법 시설물을 철거해 합법화했으며,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합법적인 관리·운영 방안도 마련해, 안전하고 쾌적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올해의 성과를 기반으로 급변하는 관광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콘텐츠 발굴로 창원형 문화·관광 자원을 개발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