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성 활용 군 통신체계 구축…신속원, 한화시스템과 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11-28 12: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98억원 규모 '상용 저궤도위성 기반 통신체계' 신속시범사업 협약 체결

 상용 저궤도위성 기반 통신체계 개념도사진방위사업청
상용 저궤도위성 기반 통신체계 개념도.[사진=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은 상용 저궤도위성을 이용한 군용 통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방사청에 따르면 민간 저궤도위성을 이용한 군 통신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방과학연구소(ADD) 부설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신속원)과 한화시스템이 398억원 규모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신속원과 한화시스템은 2025년 11월까지 민간 저궤도 통신위성 활용을 위한 군 전용 게이트웨이(위성과 위성통신 단말 간 네트워크 자원을 할당하고 접속을 인증하는 기능), 소형기지국 등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또 민간 통신위성을 군사정보 유통용으로 활용하는 만큼 민감한 군사정보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시스템도 개발한다. 군에서는 개발 뒤 6개월간 시범 운용을 통해 군사적 활용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변용관 신속원장은 “본 상용 저궤도 위성기반 통신체계 신속시범사업의 성공을 통해 군 통신전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민·관·군 그리고 국제협력까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신속시범사업이 기존 지상 및 무인기 전력 중심에서 이번 사업을 계기로 우주까지 범위를 확장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의 첨단기술이 군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