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의대 정원 증원 등 교육개혁 전면 정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10-25 12: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의사협회의협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에서 연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에서 이필수 의협 회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의협은 이번 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에서 연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에서 이필수 의협 회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의협은 이번 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거점국립대학교수회연합회(거국연)가 정부가 추진 중인 교육개혁 정책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냈다. 

거국연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정부 교육개혁은 터부시됐거나 교육 외적인 이유로 미루었던 의제들을 정부 정책에 반영했다"면서도 "그럴수록 교육계 및 국민들과 소통하고 설득과 수정을 거듭해야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추진 중인 의대 정원 증원, 연구개발(R&D) 예산 감축, 지역대학 통폐합, 대학입시제도 개혁, 교권 확립 등 여러 교육 정책을 전면적으로 정비하라"고 요구했다. 

의대 정원 증가에 대해서는 "대학과 병원 운영의 자율성, 교육환경, 복지정책 등과 맞물려 있고 의사 지망생 개인의 자유도 존중해야 하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의대 정원 증가로 의대 쏠림 현상이 더욱 심화하면 학문 다양성이 훼손될 수도 있다"며 "충원에 앞서 의사 수도권 편중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의대 및 전문가들과 활발히 논의하며 (의대정원 증원을) 추진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개발 예산 감축에 대해서는 "어려운 재정 여건에서 연구개발 예산 감축은 피하기 어려우나 연구지원 시스템 개혁을 함께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연구비 이권 카르텔 핵심은 대형 정책과제인 만큼 대형과제 선정과 평가가 보다 독립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역대학 통폐합과 관련해서는 "인구 감소에 따라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대학 청산 작업이 아닌 통합 작업이 돼야 하며 교수 역량강화와 학생 학습권 보호를 기반으로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대학입시제도 개혁은 "초·중등교육을 입시교육 중심에서 기초·인성·적성 교육 중심으로 바꾸고 수능을 자격 시험화하면서 복수의 시험 기회를 부여해 학생들의 수험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거국연은 평교수 의견 수렴과 정책 제안 활동을 하는 단체다. 대형 국립대인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와 서울대 교수회장이 가입했다. 배득렬 충북대 교수회장이 회장으로 있다. 이 외 김정구 부산대 교수회장, 김재관 전남대 교수회장, 김동근 전북대 교수회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