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대로 안되네" 매각 꼬이는 산은…KDB생명 이어 아시아나·HMM도 '물음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3-10-22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시아나항공, 30일 이사회서 화물부문 매각 판가름…시정조치안 나올까

  • HMM, 매각 본입찰서 유찰 전망…영구채 주식 전환, 해운업 불황 등 변수

  • 난항 계속되면서 갈 길 바쁜데…'본점 부산 이전' 논란에 역량 집중 어려워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사진 KDB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사진= KDB산업은행]

KDB산업은행(산은)이 추진하는 주요 매각 작업이 외부 악재로 줄줄이 난항을 겪고 있다. 부실기업을 인수한 뒤 구조조정까지 진행했지만, 이를 시장에 되팔지 못하면서 산은의 부담감도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산은 본점 부산 이전 이슈로 구성원 갈등이 커진 점도 매각 작업 난항의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22일 금융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HMM 등 KDB산업은행이 공을 들여온 굵직한 기업들에 대한 매각작업 진행이 순탄치 못하다. KDB생명보험 매각 불발에 이어 아시아나항공이나 HMM 등 매각도 무산되면 산은이 떠안게 되는 부담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주요국 경쟁당국 심사에서 발목을 붙잡힌 상태다. 특히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이후 화물·여객 노선 독과점이 우려된다며 시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부문을 처분하는 방향으로 합병을 추진할 방침이다.

문제는 아시아나항공 매출에서 21%를 차지하는 화물사업을 매각하는 데 대한 반대 목소리가 상당하다는 점이다.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등 공개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항공업계에서는 오는 30일로 예정된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화물사업 분리 매각 안건이 부결되는 경우 EU 경쟁당국의 결합심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경우 아시아나항공 매각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인 HMM 매각도 본입찰에서 유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채권단이 약 1조원 규모의 영구전환사채(CB) 주식 전환을 실행한 게 변수로 작용했다. 업계에서는 영구채의 주식 전환이 발행주식량 증가로 이어져 인수하는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여기에 더해 현재 HMM 인수전에 도전장을 낸 LX·하림·동원그룹 등의 자금 동원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900선 아래로 떨어지는 등 해운업 경기가 좋지 않다는 점 등이 매각작업의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KDB산업은행이 추진하는 주요 매각이 차질을 빚으면서 산은이 떠안아야 할 유무형의 부담감도 커지고 있다. 연이은 매각 실패가 기업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지고 KDB산업은행의 자산건전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산은 본점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메가톤급 이슈에 내·외부 역량이 쏠리면서 매각 절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금융권 관계자는 "본점 이전 논의로 내부 구성원끼리 갈등이 커지면서 KDB산업은행 매각 역량이 한곳에 집중되지 못하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