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GS칼텍스와 세계 최초 친환경 소재 원료 3HP 생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10-13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LG화학과 GS칼텍스가 친환경 바이오 원료 사업을 본격화한다. 내년 1분기 세계 최초로 3HP(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 시제품을 생산한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서울 LG화학 마곡 R&D캠퍼스에서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 공동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3HP 공동사업 모델을 함께 검토해나갈 방침이다. LG화학의 3HP 발효 원천 기술과 GS칼텍스의 분리정제 공정 기술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3HP는 식물성 유래 원료의 미생물 발효 공정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물질이다. 3HP로 만든 플라스틱은 다양한 일회용품 소재를 대체할 수 있다.

3HP는 고흡수성수지, 도료, 점·접착제, 코팅제, 탄소섬유 등 여러 소재의 원료가 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 케미컬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LG화학과 GS칼텍스는 2021년 3HP 양산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협약을 맺고 지난해 7월 GS칼텍스 여수 공장에 3HP 실증 플랜트를 착공했다.

최근 완공된 이 공장은 내년 1분기에 본격적인 시제품 생산을 목표로 한다. 전 세계적으로 3HP 기술 개발 시도는 있었지만 아직 상용화 사례는 없는 만큼 이번 시제품 생산이 세계 첫 3HP 상용화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향후 시장 상황을 고려해 공동사업 확대를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양사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2050년 넷제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양사가 친환경 원료 개발에 협력해 순환 경제 및 탄소 저감 기여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역량을 강화하고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 사업화로 경제적 가치 창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왼쪽과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3HP 공동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왼쪽)과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3HP 공동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화학]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