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예천군 호우 실종자 수색 작업...68일 째 종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예천=최주호 기자
입력 2023-09-21 0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색 누적 거리 1972km, 낙동강 전체 4번 가까이 수색

  • 경북소방 "수색 필요한 부분 발견되면 언제든지 추가 수색 나설 것"

경북 예천군 집중 호우 실종자 수색 장면 사진경상북도소방본부
경북 예천군 집중 호우 실종자 수색 장면 [사진=경상북도소방본부]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7월 15일 집중 호우로 인해 실종된 예천군 실종자 수색 활동을 68일 째인 9월 20일 오후 6시 부로 종료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7월 15일 경북 지역에 발생한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총 25명(예천 15, 영주 4, 봉화 4, 문경 2)이 숨지고, 예천군 주민 2명이 실종됐다.
 
경북소방본부는 그동안 실종자 2명을 찾기 위해 경찰과 군 인력 등을 지원 받아 수색 작업을 이어 갔지만 끝내 실종자를 찾지 못했다.
 
68일 간 총 누적 인원 1만9010명과 보트·헬기 등 장비 5052대가 투입됐으며 수색 방법은 수변, 수상·수중 수색 뿐만 아니라 드론, 헬기를 활용한 공중 수색까지 총동원했다.
 
수색 활동은 예천군 벌방리를 시작으로 구미보에서 강정고령보까지 수색 범위를 확대했으며, 삼강교에서 상주보 구간 약 19km 52회 수색, 상주보에서 낙단보 구간 약 17km을 49회 수색하는 등 총 수색 구간 176.6km를 샅샅이 수색했다.
 
수색 누적 거리는 총 1972km로 이는 강원도 태백에서 발원하는 낙동강 전체 길이인 510km를 4번 가까이 수색한 거리만큼 정밀하고 반복적인 수색 활동이었다.
 
하지만 집중 호우 당시 높은 수위의 하천 환경으로 인한 낙동강 하류로의 실종자 유실 가능성, 예천 군민의 일상 회복 희망, 집중 수색에도 불구하고 실종자의 흔적을 찾을 수 없는 점, 실종자 가족의 수색 마무리 수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상황 판단 회의를 거쳐 20일 오후 6시 부로 실종자에 대한 수색 활동을 종료했다.
 
수색을 나섰던 임상복 예천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장은 “수색 초기에는 폭우로 인한 진흙 뻘 형성과 도로 유실, 이후에는 폭염, 벌, 뱀 등으로 수색이 쉽지 않았지만, 내 가족을 찾는다는 마음으로 임무를 수행해왔다”며, “실종자를 찾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사랑하는 가족을 찾지 못해 마음은 아프지만 장기간 수색을 위해 애써주신 수색 대원들의 노고에 정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영팔 경상북도 소방본부장은 “사력을 다했으나 실종자 두 분을 끝내 가족의 품으로 돌려 보내드리지 못하게 되어 가족 분들께 면목이 없고 죄송한 마음 뿐이다”며, “수색을 종료하더라도 소방 자체에서 수색이 필요한 부분이 발견되면 언제든지 추가 수색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