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명분 없는 파업은 국민적 공감 얻기 어려워"...열차운행률 71.8%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3-09-17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 장관 "파업으로 국민 이동에 큰 불편, 안전사고 우려…비상수송 철저히" 당부

원희룡 장관 현장 관계자들 격려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철도노조 파업 관련 현장 방문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오후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파업 현황 및 대책 관련 설명을 들은 뒤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3917
    pdj6635ynacokr2023-09-17 145031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철도노조 파업 관련 현장 방문에 나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오후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파업 현황 및 대책 관련 설명을 들은 뒤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나흘 차를 맞은 17일 "철도노조의 실체 없는 민영화라는 허상에 정부가 어떻게 답할지 의문"이라며 "파업을 통해 일방적 주장을 관철하려 한다면 국민적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17일 코레일 서울본부를 찾아 철도노조 파업 상황을 보고받고, 비상수송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철도노조는 파업을 통해 노사 교섭사항이 아닌 정부정책에 대해서 일방적인 요구를 하고 있다"며 "(노조가 내세운) 이번 파업의 명분인 철도 민영화는 실체조차 없고 검토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지난 14일부터 △수서행 KTX 운행 △공공철도 확대 △4조 2교대 전면 시행△KTX와 SRT 고속차량 통합 열차운행 △운임해소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중점 사항은 수서행 KTX 열차 운행과 코레일과 에스알의 통합 요구로 알려졌다. 노조가 예고한 파업의 종료 시점은 오는 18일 오전 9시다.
 
원 장관은 "(노조 요구는) 코레일 경영진과 정책 당국이 머리를 맞대고 따져야지 파업을 통해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단체의 실력으로 일방적으로 주장을 관철하겠다는 것은 관철도 안될 뿐만 아니라 국민들로부터 더 고립되고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나흘째 이어진 파업으로 국민 불편이 크고, 무엇보다 안전사고 우려도 큰 상황"이라며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차질없이 수행하고, 파업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행위에 대해서도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원 장관은 비상수송을 위해 투입된 군 대체인력도 격려했다. 그는 "이번 철도노조 파업에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군에서 적극 지원해 준 것에 감사드린다"면서 "비상상황인 만큼 국민들께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코레일은 이번 파업으로 화물수송이 일 평균 117회에서 79회로 주는 등 파업으로 인해 75억원의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기준 전국 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71.8%로 집계됐다.

열차별로는 KTX 67.5%, 여객열차 59.2%, 화물열차 60%, 수도권전철 76.1% 등이다. 국토부는 대체인력 등을 투입해 계획 대비 102% 운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현재 철도노조 파업 참여율은 28.8%로, 이날 출근 대상자 2만8148명 중 8263명이 파업에 참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