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출전 10팀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9-1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2,724개 팀 기관별 예선에 참여, 통합 본선 통해 최우수 10팀 발표

  •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개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5일부터 6일까지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본선’을 서울창업허브(공덕)에서 개최하고 왕중왕전에 출전할 10팀을 발표했다.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는 데이터의 창의적인 활용을 통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행사로, 미래 데이터 산업의 선도적인 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개최되고 있다.

올해 제11회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부동산원, 기상청, 서울시 등 42개 기관별 예선에 2,724개팀이 참가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참가팀수인 1,316팀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하고자 하는 국민·기업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통합본선에는 자체 예선을 거친 기관에서 추천한 71개 팀이 △아이디어 분야, △서비스 개발 분야 등 2개 분야에서 겨루었다. 특히, 올해는 국민의 관심이 높았던 주택(월세)문제, 사회안전 문제, 의료문제 등을 해결할 다양한 작품들이 출품되었으며, 독창성, 발전성 등을 심사하여 10개 작품이 다음과 같이 선정됐다.
 
사진 행안부
사진= 행안부
이번 통합본선에서 선정된 최우수 10개팀(분야별 5개팀)은 오는 10월 20일에 열리는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 진출하여 최종 순위를 겨룬다. 왕중왕전에 진출하는 10팀에는 시장조사와 분석, 사업모델의 구상, 사업전략 기획, 사업계획서 작성, 특허등록 및 관계 법률 등 관련 공통교육을 제공한다.
 
투자전문가 대상 발표역량 강화, 투자자 시각에서의 사업계획 점검, 기업별 마케팅 및 투자유치 보완 등 참가팀별로 맞춤형 교육을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왕중왕전 진출팀에는 심사결과에 따라 대통령상(2점), 국무총리상(2점) 등 총 10점이 수여되며, 총 상금은 1억원이다.

한편,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간 개최된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 진출한 팀은 총 117개팀이며 이중에 75개팀(64.1%, ‘23.7월기준)이 실제 창업까지 이어져, 창업을 시작하려는 기업가들에게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은 “올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는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해 공공데이터에 대한 국민과 기업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공공데이터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가진 예비창업자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가을 매력이 가득한 섬으로 여행을 떠나요
- 교동도, 대부도, 금오도, 조도·호도, 추자도 등 5곳 가을섬으로 발표
- 가을에 즐길 수 있는 관광지, 지역축제, 특산품이 있는 섬으로 선정


행정안전부는 가을에 여행하기 좋은 5개 섬을 ‘찾아가고 싶은 가을섬’(이하 가을섬)으로 선정 발표했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022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섬진흥원과 함께 계절마다 관광하기 좋은 섬을 홍보하기 위하여 ‘찾아가고 싶은 섬’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가을섬은 교동도(인천 강화군), 대부도(경기 안산시), 금오도(전남 여수시), 조도·호도(경남 남해군), 추자도(제주 제주시) 등 5곳이 선정됐다.
 
사진 행안부
사진= 행안부

서해바다와 북한의 연백평야를 조망할 수 있는 교동도(인천 강화군)는 가을철 특별한 축제가 가득한 섬이다. 가을을 맞이하여 DMZ 평화i랜드(평화아이랜드) 뮤직페스티벌과 화개정원 축제가 열려 교동도를 찾는 방문객은 관광뿐만 아니라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문화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낙조가 아름다운 섬 대부도(경기 안산시)는 선선한 가을철에 갯벌을 체험하고 조망하기 좋은 섬이다. 경관이 수려한 방아머리 해변과 지역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어촌체험마을 등에서 갯벌 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썰물 때 열리는 탄도항 바닷길을 통해 누에섬 등대전망대를 방문해 주변 섬과 넓은 갯벌을 조망할 수 있다.

해안 기암절벽을 감상할 수 있는 금오도(전남 여수시)는 야외활동이 적합한 가을철에 배낭을 메고 걷기 좋은 섬이다. 해안을 따라 코스별로 독특한 매력이 있는 금오도 비렁길(1~5코스)이 있으며, 폐교를 활용하여 만든 안도 기러기 캠핑장이 있어 트레킹이나 백패킹을 즐기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그림 같은 해안선과 푸른 바다가 있는 조도·호도(경남 남해군)는 가족, 친구들과 산책하기 좋은 섬이다. 해안선을 따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편안하게 1시간 내외로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조도와 호도에 각각 조성되어 있어, 한적하고 여유로운 휴식을 원하는 관광객이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아름다운 해안과 다양한 어족자원을 보유한 추자도(제주 제주시)는 트레킹, 해양레저, 제철 수산물 축제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섬이다. 해안 절경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제주올레길 코스가 있고, 풍부한 어족자원으로 바다낚시를 즐기러 많은 방문객이 찾는다. 또, 가을철을 맞이하여 ‘추자도 참굴비 축제’가 열려 지역 특산물을 체험할 기회가 마련된다.

가을섬으로 선정된 5곳에 대한 여행정보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누리집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가을섬을 방문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추첨 등을 통해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구만섭 차관보는 “가을 여행에 맞는 관광자원과 특산물, 지역축제가 있는 가을섬 5곳을 추천해 드린다”라며,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아름다운 자연과 풍부한 역사·문화자원을 가진 섬을 국민께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