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열의사기념관 '한·일 학술회의' 개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경=피민호 기자
입력 2023-09-04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과 대역사건 연구

  • 양국 연구 공유로 역사인식 공유점 찾고자…

사진문경시
[사진=문경시]
박열의사기념사업회는 관동대지진 100주년을 맞아 ‘2023년 박열의사기념관 한·일 학술회의’를 이용수 경북북부보훈지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일 문경관광호텔에서 개최했다.
 
코로나 이후 한국과 일본에서 이 주제에 대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졌음에도 교류 기회가 없었기에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과 박열·가네코 후미코 대역사건’에 대한 양국의 연구 성과를 공유해 역사 인식에 대한 공유점을 찾아가고자 이번 학술회의를 준비했다고 사업회는 밝혔다.
 
주제는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과 대역사건’으로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과 박열·가네코 후미코 대역사건의 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했다.
 
발표는 ‘일제강점기 식민지 조선 언론에 비친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성주현-청암대학교), ‘1923년 간토대학살과 박열사건’(김명섭-단국대학교), ‘1922년 시나노가와 조선인 학살사건과 박열, 가네코 후미코 일본 제국에 대한 투쟁의 시작’(가메다 히로시-일본사회문학회),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의 역사적 배경과 가네코 후미코의 사상’(구리하라 야스시-동북예술공과대학)에 관한 발표가 있었다.
 
이어 대한독립투쟁총사 편찬위원장 김병기 박사를 좌장으로 김인덕(청암대학교)·강정훈(경상국립대학교)·김창덕(국민문화연구소)·이양희(충남대학교) 연구자들의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학술회의는 관동대지진 당시의 조선인학살과 박열·가네코 후미코 대역사건에 대해 한국과 일본 양국이 서로 의견을 밝히고 공유해 가치가 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