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서 재미 본 IT서비스 3사..."하반기도 시장 공략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연두 기자
입력 2023-08-15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분기 매출 성장 클라우드가 견인

사진각 사
[사진=각 사]
 
국내 IT서비스 업체 빅3인 △삼성SDS △LG CNS △SK㈜ C&C가 하반기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과 생성AI(인공지능) 서비스 제공 등의 수요를 공략해 미래 성장 동력을 모색한다. 클라우드 사업 호조로 3사의 2분기 관련 매출이 늘자 시장 공략에 더 속도를 내는 것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의 클라우드 사업은 매 분기마다 성장하고 있다. IT서비스 부문 가운데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2분기 444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63% 증가했다. 전체 매출에서 클라우드가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나는 추세다. 분기별 클라우드 매출 비중은 지난해 2분기 18%에서 계속 늘어 이번 분기 전체의 29%에 육박했다.

삼성SDS는 클라우드 사업 강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체 데이터센터 기반 '삼성클라우드플랫폼(SCP)'과 이를 구축·운영하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비롯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등 세 개 축을 핵심으로 한다. SCP 기반으로 제공하는 기업용 생성AI 서비스 모델도 현재 개발 중이다.

LG CNS도 2분기 클라우드 사업이 호실적을 견인했다. 클라우드 주요 사업군인 △기업 애플리케이션(앱) 현대화(AM) △클라우드 관리(MSP) 제공 등 매출이 커지면서다. LG CNS의 연결기준 2분기 영업이익은 1138억원을 기록해 작년 2분기에 비해 30.3% 증가했다. 매출액은 19.4% 오른 1조3726억원이었다.

LG CNS는 지난해 클라우드 사업 연매출이 창립 이래 처음으로 1조원 이상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하반기에도 클라우드와 IT서비스 등 사업을 적극 확대한다. LG CNS 관계자는 "클라우드·데이터·AI 등 디지털 전환 신기술 역량과 산업 전문성을 지속 축적해 고객 관점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 C&C도 생성AI 서비스 시장에서 미래 먹거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봤다. 그간 확보한 금융 분야 고객들은 향후 생성AI 관련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 SK C&C 관계자는 "챗GPT로 촉발된 생성AI에 대한 산업계 니즈 반영을 위해 디지털 신기술 융합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SK C&C는 올해 1분기 NH농협은행의 '뉴NH올원뱅크'와 농심 해외법인 차세대 정보 시스템 구축 사업을 마무리한 것에 이어 2분기 삼양그룹 재해복구(DR) 컨설팅, 한국은행 신규 IT센터 구축 이전 계획 컨설팅 등 사업을 다수 수주해 진행하고 있다. SK C&C는 별도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익이 283억원으로 22.5% 증가했다. 매출액은 6291억원으로 26.3% 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