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인중개사협회, 빅데이터 접목한 새로운 '한방' 앱 10월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3-07-21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축물대장 등 4대 공적장부 열람지원…거래안전성 제고

 
한방 시연 화면사진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방 시연 화면[사진=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이하 한공협)가 운영하는 부동산정보 플랫폼 ‘한방’ 모바일 앱이 전문성과 편의성을 추가한 새로운 모습으로 바뀐다. 
 
한공협은 ‘한눈에, 한손에, 한번에’를 모토로 출시되는 신규 한방 앱이 오는 10월 공개된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허위매물 필터링 기능 강화 △이용자 편의성 확대 △공적 정보기능 탑재 △부동산거래의 안전성 확보 △가격 적정성 판단에 도움을 주는 정보 제공 등에 포커스를 맞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신규 한방 앱에는 기존 PC에서만 열람이 가능했던 4대 공적장부(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의 실시간 조회 기능과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물건분석보고서를 모바일에서 바로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도입됐다.
 
공적장부 조회기능은 관심물건의 면적과 구조, 물건 현황 등이 표시된 공공데이터를 이용자가 직접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거래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물건분석보고서는 과거와 현재의 시장가격 동향을 비롯한 주변 환경과 관련뉴스 등 빅데이터 기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발 또는 매수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진다.
 
한공협 관계자는 “부동산거래의 안전성과 공익적 성격에 부합하는 차세대 빅데이터 플랫폼 출시를 위해 중개현장에 대한 사례조사와 의견 피드백을 오랜 시간 반복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하고 “국민 모두가 원하는 안전한 부동산거래를 위해 정보제공 단계부터 국민 스스로도 보다 철저한 검증을 거칠 수 있도록 공적 정보를 어떻게 하면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심하고 있다”며 개발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