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엔코아' 인수 결정..."AI 연계 서비스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3-07-21 1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네트웍스가 데이터 솔루션 및 컨설팅 기업 엔코아를 인수한다.
 
SK네트웍스는 21일 이사회를 열어 엔코아 주식 21만3304주(지분율 88.47%)를 884억7000만원에 인수하는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향후 실사를 진행한 뒤 연내 주식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등 후속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본사는 물론 SK렌터카, SK매직, SK일렉링크 등과 함께 데이터 통합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반성장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AI(인공지능) 분야의 추가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SK네트웍스에 따르면 1997년 설립된 데이터 전문 기업인 엔코아는 데이터 관리 컨설팅과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다.
 
핵심 사업영역인 데이터 관리 솔루션의 경우 모델링, 메타데이터, 품질관리를 포함한 데이터 관리 영역 전반을 포괄하는 9개 솔루션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엔코아는 통신, 금융, 모빌리티 등 분야에서 500여 개사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데이터 산업 규모는 2018∼2022년 연평균 1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SK네트웍스는 2020년부터 초대규모 데이터센터 펀드를 비롯해 데이터와 AI 기술 관련 국내외 유망 기업에 대한 투자를 이어왔다.
 
AI 기반 디바이스 스타트업인 '휴메인', 트랙터 무인 자동화 솔루션 기업인 '사반토', 스마트팜 스타트업인 '소스.ag' 등에 대한 투자가 대표적이다.
 
지난달에는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 방한 당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 수준이 높아지면서 눈에는 보이지 않는 데이터 관리가 사업의 핵심 기반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 AI 연계 서비스를 강화해 데이터 관리에 강점을 가진 회사로 진화하겠다"고 말했다. 
 
사진SK네트웍스
[사진=SK네트웍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