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통신장애 대비 만전…통신 3사와 점검회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3-07-21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사진=아주경제 DB]

정부가 오는 8월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 청소년 야영 행사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이동통신 3사 장애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통신 3사와 점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이후 국내 최대 규모 국제 행사인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에 안정적인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통신장애 사전 예방·대비, 장애시 대응·복구 준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 대회에 28㎓ 5G 기지국을 활용한 대용량 와이파이(Wi-Fi) 네트워크 서비스, 지능형 CCTV 등 디지털 인프라와 메타버스 체험관, 실내 자율주행 로봇, 이동 과학관 등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선 네트워크 총괄 구축 통신사인 KT는 방송·인터넷 전용회선 등 대회 시설을 구축했다. 이동기지국 6대, 기지국 40식, 공공 와이파이 116식을 구축한다. 5G 전용회선 전송로와 장비를 이원화했다. 장애발생 유형별(장비‧전원‧회선 장애, 이동기지국 과부하) 긴급복구 시나리오를 마련했다. 24시간 장애 상황과 서비스 품질 관제를 통해 신속하게 장애에 대응할 예정이다.

SKT는 기지국 11식, 중계기 32식, 이동기지국 6대를 구축했다. 통합국과 기지국 회선을 이원화했다. 정전에 대비해 비상 발전차량을 전진배치했다. 상황실을 운영하고 현장 전담인력을 배치해 장애 발생 시 기존 기지국 출력과 안테나 방향 조정 등으로 긴급 조치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동기지국 1대, 이동중계기 47식, 인빌딩 중계기 1식을 구축했다. 장애 대비를 위해 장비 및 네트워크 구성을 이원화했다. 대회 전 통화품질 점검과 무선환경 최적화를 수행할 예정이다. 행사기간 중 통신장애와 통신트래픽 과부하를 집중감시한다. 과부하 시 자동제어를 통해 트래픽을 분산할 예정이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 활용을 위해 통신장애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와 통신사가 함께 새만금 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