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편곡을 더 쉽게…지니뮤직, AI 편곡 서비스 '지니리라'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3-06-28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용자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편곡 가능…쉽게 편곡하고 수익 창출까지

[사진=지니뮤직]

지니뮤직이 인공지능(AI) 기술로 구현한 악보 기반의 편곡 서비스 '지니리라'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AI 기반의 편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지니뮤직이 국내에서 최초다.

지니리라를 통해 MP3 파일을 업로드하면 AI가 즉석에서 디지털 악보를 그린다. 이용자는 악보를 활용해 자신의 스타일대로 쉽게 편곡할 수 있다. 실제 이날 서울 지니뮤직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가수 신승훈의 히트곡 'I Believe'를 베토벤, 모차르트 등의 스타일로 편곡한 음원이 연주됐다.

지니뮤직은 연내 이용자가 편곡한 음악을 정식 출시해 수익 창출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마련한다. 수익 창출 시 원작자에게도 일정 비율의 수익이 배분될 수 있도록 투명한 정산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을 끌어들여 지니뮤직을 이용하는 시간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지니뮤직은 AI를 통해 편곡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힘썼다. 우선 정식 유통되는 음원만을 업로드할 수 있고 이 중에서도 원작자들이 편곡 등을 원하지 않는 음원은 업로드를 제한한다. 편곡한 작업물은 서버 내에만 저장 가능하다. 박현진 지니뮤직 대표는 "서비스 도입 과정에서 저작권 이슈 등을 어떻게 풀지 가장 많이 고민했다"고 말했다.

지니리라 개발에는 지난해 지니뮤직이 인수한 AI 스타트업 '주스'가 참여했다. 김준호 주스 대표는 "향후 서비스 고도화로 리메이크 음악에 보다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는 믹싱·마스터링 서비스까지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 AI와 관련해서는 "생성 AI보다는 편곡 역량을 고도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알고리즘적 부분으로 접근하고 있다"라고 선을 그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