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동북부 의료체계 심각...의료 시스템 전반에 대해 고민해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6-26 1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 출범…동북부 의료원 설립 타당성 본격 논의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청에서 이종구(의학한림원 재난성 감염질환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 (전 질병관리본부장)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15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현황과 의료격차 해소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6일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동북부 의료체계는 심각한 사안이다. 단순히 북부에 공공의료원을 설치할 문제가 아니라 의료체계를 어떻게 할 것이냐, 의료인력 수급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이냐, 공공의료원이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큰 병원과 관계는 어떻게 할 것인지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라며 “지속가능한 의료 체계를 만들고 의료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지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치를 포함해 동북부의료체계 전반에 대해서 고민을 해줬으면 한다”고 부탁했다.

이어 “행정1·2부지사가 모두 오는 회의가 거의 없는데 오늘은 다 오셨다. 이 회의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것”이라며 “공공의료원에 대해서는 경기도가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하겠다. 지속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같이 의논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경기도 동북부의료체계 개선 위원회 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 네번째)가 위촉장 수여자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경기도]

이종구 위원장은 “의료와 함께 예방사업, 공중보건사업의 기반이 깔려 있어야 의료수요도 줄어들 것”이라며 “책임감이 무겁다. 다 같이 모여서 고민하고 참여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종구 의학한림원 재난성 감염질환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는 행정1부지사(공동위원장), 행정2부지사, 보건건강국장, 보건·의료 전문가 등 15명이 참여한다.

‘동북부 의료원 설립 타당성’, ‘필수 의료체계 개선 및 확충’ 등 2개 분과로 구성돼 경기 동북부 의료원 건립 타당성을 비롯한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와 정책 제언을 담당한다.

위원회는 6월부터 1년간 운영하며 총괄 위원회는 분기별 1회, 분과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최하며 의견을 수렴해나갈 방침이다.

총괄 위원회는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관련 주요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분과 위원회에서는 관련 부서와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동북부 의료원 설립 타당성’ 분과는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필수 의료체계 개선 및 확충’ 분과는 소아 진료 및 중증 응급진료 강화, 응급 이송체계 개선, 건강 격차 해소 방안 마련 등을 통해 동북부 지역 필수 의료 기반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도는 위원회를 통해 도출된 개선 방안을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중증 응급환자 지역의료기관 수용률, 예방 가능 외상 사망률, 뇌혈관질환 사망률, 남성 흡연율 등 동북부 지역 취약 건강지표를 도 평균 수준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