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O, 만장일치로 北 미사일 발사 규탄 결정 채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06-22 09: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살바토레 샤키타노 ICAO 이사회 의장, 지난 5월 北 서한 보내 규정 준수 촉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회의 모습. [사진=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외교부는 22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정기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정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ICAO는 지난 19일(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제229차 정기 이사회에서 시카고협약 등 국제규범을 위반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결정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금번 이사회 결정은 2022년 ICAO 총회 결의를 상기하고 북한에 시카고 협약과 부속서 및 관련 절차를 엄격히 준수할 것을 촉구하면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지속적으로 위반하고 국제민간항공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살바토레 샤키타노 ICAO 이사회 의장은 지난 5월 북한당국에 서한을 보내 국제 민항안전을 위해 시카고 협약 및 관련 모든 규정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한편 ICAO는 2017년과 2022년 이사회 결정 및 2022년 제41차 총회 결의 등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