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대구시의회 주관 수성스퀘어 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6-21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 제5차 임시회 대구광역시의회 주관

  • 6월 21일, 수성스퀘어 전국 시도의장 논의

대구광역시의회에서는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3년 제5차 임시회가 15개 시도의회 의장들과 협의회사무처·시도의회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6월 21일 ‘수성스퀘어’에서 열렸다. (사진=대구시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하고 대구광역시의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3년 제5차 임시회’가 15개 시도의회 의장들과 협의회사무처·시도의회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6월 21일 오후 3시 30분 ‘수성스퀘어’에서 열렸다.
 
이번 임시회는 2020년 11월 이후 3년 만에 대구광역시의회 주관으로 개최됐으며,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본회의에 앞서 간담회를 하고 협의회 현안 사항을 논의하고, 이후 개회식, 본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에는 대구시 홍보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의 대구 방문을 환영하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전진석 대구시교육청 부교육감의 축사가 이어졌다.
 
본회의에서는 ‘지방의회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청년인턴제 확대 건의’, ‘지역아동센터 통학 차량 동승자 의무시행에 따른 인력 충원 및 예산 증액 건의’ 등 각 시도의회에서 제출한 10여 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심의하고 의결했으며, 채택된 건의문은 국회와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은 “지방의회가 30년, 한 세대를 지나 이제 성숙기로 접어들었다. 함께 힘을 모아 한발씩 발전된 지방의회의 역사를 펼쳐가자”라고 말하며, “앞으로 대구시의 발걸음에도 관심을 두시고 대구만의 성장이 아니라 모든 시도와 함께 상생발전을 끌어내도록 힘써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대구광역시의회 이만규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지역아동센터 통학 차량 동승자 의무시행에 따른 인력 충원 및 예산 증액 건의안’을 제출했고, 건의안은 본회의에서 원안 채택됐다.
 
이번 건의안은 일명 세림이법으로 불리는 어린이 통학 차량에 보호자 동승을 의무화한 ‘도로교통법’이 지난해 11월부터 지역아동센터를 포함한 모든 아동기관에 전면 시행 중이지만, 지역아동센터의 인력 부족과 어려운 재정 여건으로 보호자 동승을 위한 추가인력 고용이 어려운 실태를 개선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을 보호·교육하며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대구시는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대구형 방과 후 아동 틈새 돌봄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1년 40개소로 시작해 2023년 150개소의 지역아동센터가 틈새 돌봄 사업을 운영 중이며, 지역아동센터의 지역 아동에 대한 공적 돌봄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그런데도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인력은 턱없이 모자라는 형편이며, 개정된 ‘도로교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력 확충이 필요하지만, 재정적 여력이 없으며, 법정 종사자 배치기준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지역아동센터 정원이 29명 이하인 시설의 경우 법정 종사자가 센터장, 생활복지사 각 1명으로, 별도 통근버스 운행인력을 고용하지 않으면 등·하원 시에는 센터 내에 법적 종사자가 아무도 남지 않아 아동 돌봄과 안전에 사각지대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불합리한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건의안에는 △지역아동센터의 법정 종사자 기준을 늘리고 △지속 가능한 돌봄 서비스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부 예산 증액을 요청했다.
 
이만규 의장은 “우리의 미래인 아동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는 것이 어른들의 의무이다”라며,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안전한 돌봄 환경에서 걱정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