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저출산 대응위한 인구2.0 위원회 도민참여단 '아이원더' 124명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6-11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이원더 11월까지 인식개선 문화확산 활동 등 핵심적 역할 담당

  • 결혼, 임신․출생, 육아, 초등돌봄 분야별 대표, 전문가 등으로 구성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11일 저출생 대응을 위해 구성하는 인구2.0 위원회의 도민참여단 ‘아이원더’ 124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도는 저출생 대응 정책을 구상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자 인구2.0 위원회를 발족했었다.

위원회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월 1회 정기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200명 규모의 도민참여단 인력풀을 구성해 안건에 따라 회의에 참여하거나 심층 인터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도는 지난달 15일부터 30일까지 결혼, 임신․출생, 육아, 초등돌봄 등 4개 분야의 시․군별 대표 1명씩을 선발하기 위해 도 누리집,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톡 채널 등으로 모집을 알렸다.

합계출산율 0.78명이라는 심각한 저출생으로 인한 역대급 인구 위기 속 관심도를 반영하듯 124명 선발에 8배가 넘는 경기도민 1073명이 참여를 신청했다.

아이원더로 선정된 124명은 오는 11월까지 결혼, 임신 출생, 육아, 초등돌봄 분야별로 누리망를 통해 인식개선 문화확산, 심층 인터뷰 등의 활동을 이어간다.

도는 가장 먼저 임신․출생 분야 아이원더를 대상으로 지난 2일 도청에서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이 인터부에는 현장 참석자와 경기북부 등 원거리 지역의 온라인 참석자들이 참여하는 등 2회에 걸쳐 이뤄졌다.

임신․출생 분야는 무자녀 기혼자, 난임 대상자, 아이 출생 1년 이내인 도민이 주요 대상으로 첫 인터뷰에서도 난임과 아이 출생 지원에 대한 정책 제안이 주를 이뤘다.

또한 임신․출생에 대한 사회와 직장내 인식개선의 필요성에 관한 내용이 많았다.

이와 같은 현장의 목소리를 인구2.0 위원회가 만드는 저출생 대응 정책에 담길 수 있도록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도는 아이원더 이외 위원회의 도민참여단 신청과 선정도 마쳤으며 가족친화경영 인증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대표, 아빠하이!, 전문가,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들로 구성됐다.

다만 기업대표, 아빠하이!, 전문가 등은 참여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신청의 기회를 계속 열어둘 방침이다.

류인권 도 기획조정실장은 “도민의 69.3%가 두 자녀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는데도 실제 출산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임신․출생이 어려운 현실을 살고 있는 개인에게 선택을 미루는 사회와 직장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아이원더가 새로운 나침반을 제시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연 지사가 주재하는 인구2.0위원회의 첫 정기회의는 이달 안에 열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