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주)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6-07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0명으로 구성, 임기는 2025년 6월 6일까지

  • 지역 발전 도모 위한 원정 정책 자문과 정책 제안 역할 담당

주낙영 시장을 비롯한 범대위 3기 위원들이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기 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 발대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을 비롯한 범대위 3기 위원들이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기 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 발대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주시]

정부의 원전 정책에 대한 범시민 차원의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경주시 제3기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경북 경주시는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 40명의 위촉장을 수여하고 지역의 원전 주요 현안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학계, 언론계, 도‧시의원, 시민 단체를 비롯해 원전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구성된 위원들은 이달 7일부터 2년 간 정부 원전 정책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자문과 정책 제안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회의는 위원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임원 선출, 위원회 전체 회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임원은 위원들의 호선을 통해 이진구 2기 범대위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신수철 2기 부위원장, 김영희 전 시의원을 각각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위원회 1차 회의를 가졌다.
 
위원들은 향후 국내 원전 산업의 집적지인 경주의 지역 발전 방안, 사용후핵연료 정부 정책에 대한 대응 방안 등 주요 원전 현안에 대해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추구해 나기기로 함께 뜻을 모았다.
 
한편, 지난 2021년 5월 출범한 제2기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는 사용후핵연료관리 특별 법안 공청회 참석(22.6),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 시민 토론회(22.12.), 고준위 특별 법안 제정에 따른 성명서 발표(23.2) 등의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왔다.
 
이진구 위원장은 “정부 원전 정책 방향에 대해 지역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모두가 공감하는 정책을 이끌어 내기 위해 위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낙영 시장은 “지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는 여러 원전 현안들에 대해 대정부 건의서 전달, 사용후핵연료 논의 등을 통해 지역과 정부의 원전 정책에 많은 도움을 주셨다”며, “이번에 출범한 위원회도 그 뒤를 이어 우리시 원자력 정책의 버팀목으로 자리매김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