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채용 감사 거부' 노태악 선관위원장·위원 전원 고발당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06-04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녀 특혜 채용 감사 거부 위법"

위원장실 향하는 노태악
    (과천=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회의를 마치고 위원장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위원회의에서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한 감사원의 직무 감찰 수용 여부를 논의한다. 2023.6.2
    pdj6635@yna.co.kr/2023-06-02 12:57:2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일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회의를 마치고 위원장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선관위가 자녀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다고 밝힌 가운데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과 선거관리위원들이 검찰에 고발당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4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의 감사 거부는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감사원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원장과 위원 전원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선관위의 선거관리 업무는 행정사무에 해당한다. 실질적으로 행정기관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감사원 감사 대상"이라며 "채용비리 감사는 선관위의 독립성과 중립성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의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정직한 땀을 배신한 극악무도한 강력범죄"라며 "불공정에 아파하는 우리 청년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고, 국민의 역린을 건드린 극악무도한 반칙과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감사원법은 감사 대상자가 감사를 거부하거나 자료제출을 거부하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했다. 감사원 설치 근거인 헌법 97조는 감사원의 업무 범위로 회계검사와 함께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규정하고 있다.
 
선관위는 지난 2일 '위원 전원의 일치된 의견'이라며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한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거부한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헌법 97조에 따라 행정기관이 아닌 선관위는 감사원 직무감찰 대상이 아니라는 게 선관위의 주장이다. 국가기관 사이 견제와 균형을 위해 선관위는 직무감찰을 받지 않은 헌법적 관행이 있다고도 했다.
 
한편 현재까지 알려진 선관위의 자녀 특별 채용 의혹은 사례는 박찬진 사무총장, 송봉섭 사무차장, 김세환 전 사무총장, 신우용 제주 선관위 상임위원, 윤재현 전 세종 선관위 상임위원, 김정규 경남 선관위 총무과장 등 6건이다.
 
최근 진행 중인 선관위 자체 전수조사에서는 4·5급 직원 자녀의 경력 채용 사례가 5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우리 노태악 선거관리위원장님은 전임 문재인대통령 임기말에 쇠말뚝을 박아놓은
    오직 우리 더불어민주당만을 위하여 불철주야 일해주시는 고마우신 분입니다.
    선관위원장쯤 되tl고나면,
    거느리고있는 이쁜 청소부 아줌마에게 호감을 표시 할 수도 있지않습니까?
    매일 사무실을 열심히 성의껏 청소해주시니깐 고맙기도했고요....
    그냥 형편이 딱해보여서 팁 3만원 넣어 주면서 가슴 한번 아주 살짝 조금 만졌을뿐인데....
    성추행했다고 비판하시는건 좀 과도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김부선하고는 그것보다 더 진하고 난잡하게 교제했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