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민주노총 31일 도심 대규모 집회…교통체증·소음에 시민 불편 가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5-31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1일 오후 2시 민주노총 소속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노동개악·노조포괴 분쇄! 윤석열 정권 퇴진! 금속노조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사진=권보경 기자]

민주노총 소속 전국금속노동조합의 대규모 서울 도심 집회로 극심한 교통체증에 따른 불편과 소음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금속노조는 31일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노동개악·노조파괴 분쇄! 윤석열 정권 퇴진! 금속노조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집회 측 추산 금속노조 수도권지부 소속 조합원 5000여명이 모였다. 
 

31일 오후 1시58분께 금속노조 총파업이 열린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금속노조 조합원들과 경찰이 충돌하고 있다. [사진=권보경 기자]

이날 집회는 경찰과의 충돌 긴장감 속에 열렸다. 오후 1시58분께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경찰이 통제하는 펜스를 밀면서 갈등이 벌어졌다. 노조가 2차선 도로 일부를 통제하고 있는 경찰에 공간 확보를 요구하면서다. 이 과정에서 집회가 약 10분간 미뤄졌다. 경찰이 차량통행이 이뤄지는 도로 쪽으로 물러나면서 집회가 열렸다.

윤석열 정권 퇴진을 주장하면서 집회는 시작됐다. 윤장혁 전국금속노조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윤석열 정권 1년만에 친재벌 반노동, 재벌천국 노동지옥에 살고 있다"며 "경제위기에 노동자 민중의 삶이 무너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가 금속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윤 위원장은 "금속노조 총파업을 앞둔 지난 26일 고용부는 총파업 행정지도를 하겠다며 경찰을 대동하고 지부 사무실 침탈을 시도했다"며 "회계장부를 들여다보겠다며 노조 자주성을 침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집회를 시작으로 총파업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오늘은 시작에 불과하고 7월 민주노총 총파업으로 전진할 것"이라며 "하반기 전체 민중 대항쟁으로 나설 것"이라고 외쳤다.

집회 2시간 전인 오후 12시께부터 경찰이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 서울역 방면 3차선 도로를 일부 통제하며 차가 막히기 시작했다.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TOPIS)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쯤 해당 지역은 시속 10㎞으로 정체를 보이고 있다. 인근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피로감을 호소했다. 일찍부터 교통체증이 시작돼 근무에 지장이 크다는 목소리다. 경기 안산에 거주하는 김모씨(42)는 "영업직이라 이동할 일이 잦은 편인데 집회가 열리면 업무에 차질이 있다"며 "월말이라 지장이 생기면 타격이 크다"고 토로했다. 

집회 현장 주변 상인들의 불만도 가중됐다. 접근이 어렵고 소음으로 인해 시민들이 방문을 꺼려 점심 장사에 타격이 크다는 설명이다. 서울 서대문구에서 50년째 곱창집을 운영해온 70대 강모씨는 "먹고 살자고 하는 집회인 건 알겠지만 우리 생계에 타격을 주고 있다"며 "시끄럽고 장사하기 불편하다"고 토로했다. 백반집 사장 50대 김모씨도 "자영업자 생계가 막막한 상황인데 이런 사정은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며 "대응하지 못하고 감내해야만 해 더 괴롭다"고 전했다. 

경영계는 이번 총파업을 불법 정치파업으로 규정했다. 금속노조 소속 일부 지부지회가 파업 이전 거쳐야 하는 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조 단체행동권은 법이 허용한 목적과 절차 내에서만 보호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정당성 없는 파업에 따른 경제·산업 피해에 대한 국민 우려에 귀 기울이고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행사는 보장하지만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길레기 기자넹..이걸보도라구 기사내는건가?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2
  • 에이 이런 대한민국을 오염시키는 개기레기들 . . . . .이제 제목이냐? 정부가하는짓을 보도하란말ㅇ야. . . .월급많이 ㄹ받아 조컷써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2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