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공위성 발사' 통보...대통령실 "동향 주시", 日 "파괴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5-29 1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태용 안보실장 주재 긴급 NSC 상임위 개최..."외교부 통해 입장 발표"

북한 김정은, '군사정찰위성 1호기' 시찰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 위원장은 지난 16일 딸 주애와 함께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그러면서 정찰위성 1호기의 조립 상태 점검과 우주 환경시험이 끝났으며, 탑재 준비까지 완료됐다고 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3.5.17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2023-05-17 09:43:5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6일 딸 주애와 함께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9일 북한의 이른바 '인공위성' 발사 예고를 "위성 명목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계획"이라고 일축하고 "정부는 관련 동향을 계속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정부 입장은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국가안보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으며,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합참의 상황보고를 받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긴급 NSC 상임위에는 조 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날 해상보안청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국제해수기구(IMO)에도 발사 계획을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위성을 발사하더라도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일본 국민의 안전과 관련해 중대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은 '인공위성'이 일본에 낙하할 경우 요격할 수 있는 '파괴조치 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