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봉투 핵심' 강래구 기소한 檢, 자금 수수 현역의원 전반으로 수사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5-27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을 기소한 가운데, 자금을 수수한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수사도 한층 활기를 띌 전망이다. 검찰은 강씨가 국회의원에게 살포하기 위해 준비한 돈 봉투 20개가 전부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고 특정된 수수자들을 상대로 한 수사에도 나서고 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전날 강 전 감사를 정치자금법 위반과 정당법 위반,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강 전 감사의 공소장에 강씨가 윤관석 무소속 의원의 지시·권유 등에 따라 국회의원에게 제공하기 위한 6000만원을 돈 봉투 20개의 형태로 윤 의원에게 제공했다고 적시했다.
 
검찰은 강 전 감사 등이 준비한 20개의 돈 봉투가 2차례에 걸쳐 국회의원들에게 사실상 모두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자금을 수수한 의원들에 대한 특정이 상당 부분 이뤄진 만큼, 이들에 대한 수사도 조만간 급물살을 탈 예정이다. 다만 돈 봉투의 실제 전달 여부와 수수자들의 동선, 행적 등을 확인하고 구체적으로 혐의를 특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 만큼 순차적으로 자료 요청 등의 사전 조사를 먼저 이어갈 예정이다.
 
강 전 감사는 지난 2021년 민주당 당대표 선거에서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현역 국회의원과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총 9400만원의 자금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으로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9400만원의 살포 자금 중 국회의원에게는 6000만원이,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에게는 각기 1400만원과 2000만원씩 살포됐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공소장에 기재하지 않은 강 전 감사의 추가 혐의와 여죄를 향후 조사를 통해 더욱 구체화할 방침이다. 검찰은 향후 지역상황실장 등 수수자에 대한 조사 등을 통해 강 전 감사가 직접 지역상황실장과 지역본부장에 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확인하고 관련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강 전 감사에 대한 기소를 마무리 지은 검찰은 9400만원 외에 추가적인 자금 살포에 대한 수사도 이어가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추가 자금 살포에 직접 개입했다고 보고 관련자와 측근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 경선캠프에서 당시 콜센터 직원들에게 향응과 금품을 제공했다는 정황을 확인하고, 지난 24일 송 전 대표 캠프의 수도원 지역상황실장을 지낸 박모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또 송 전 대표의 개인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을 자금원 중 하나로 의심하고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와 증거은닉 혐의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