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도지사, 영월~삼척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본격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5-19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정부의 강원도 대표 SOC 공약...강원 남부권의 오랜 숙원 풀어

김진태 지사 [사진=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영월~삼척고속도로'가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우리보다 점수가 높았던 타 시도 사업도 넘기 힘든 예선을 강원도 사업이 통과했다면서 지역구 국회의원(이철규,유상범)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은 결과인 것 같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제는 이제부터 입니다.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 점수를 잘 받아야 합니다. 지도를 보면 전국에서 가장 고속도로가 없어 휑한 곳"이라며 "험준한 백두대간을 뚫고 길을 내려니 돈도 많이 들고, 이런 곳엔 가산점을 요청한다면서 강원도 산간 지대에 사는 분들도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지난 9일 개최한 2023년도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빠르면 내달 말부터 약 10개월 간 예타조사가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의 동서 6축 평택~삼척 구간 중 유일한 미개설 구간인 이번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은 총사업비 4조9 000억 원의 L=91km 구간이다.

그간 비용대비편익(B/C)이 낮게 평가되어 예타 대상 선정여부가 불투명해, 강원도가 기재부를 꾸준히 설득해 온 간선 교통망이다.

출범 1주년을 맞이한 윤석열 정부의 강원도 대표 SOC 공약이자, 민선 8기 새로운 강원도정의 핵심 SOC 공약사업으로 강원 남부권의 오랜 숙원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