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돌봄센터, 도내 국가지정문화재 '돌봄 보존 등급' 부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5-11 19: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 내 국가지정 문화재 142개소 돌봄관리 등급 설정

  • 전곡선사박물관 지역 생태작가 초대전 개최

[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돌봄센터는 당해 경기도 내 국가지정(등록)문화재의 정기모니터링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문화재 ‘돌봄 보존 등급’을 부여했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재 정기모니터링은 「문화재 돌봄사업 추진지침」(2023.01.)에 의거해 문화재 보존·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매년 센터에서 선정한 문화재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상 문화재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보존관리 추진을 위해 문화재 등급별 세부 기준을 마련하게 됐다.

등급 기준은 문화재의 보존 상태에 따라 A부터 F까지 총 6가지(A, B, C, D, E, F)로 분류된다. 

경기문화재돌봄센터가 분류한 등급 기준에 따라 △A등급 일상적 관리 △B등급 경미한 수리 조치 △C등급 경미한 수리 조치와 육안 모니터링을 통한 주의 관찰 △D등급 일부 경미한 수리 조치와 전문 모니터링(구조변위 계측, 생물피해 조사 등) △E등급·F등급 문화재 돌봄사업의 활동 범위를 초과한 훼손으로 지자체에 인계해 전문 수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돌봄센터는 올해 경기도 내 810개소 관리대상 문화재를 모두 모니터링 후 6가지 돌봄 보존 등급에 맞춰 일상관리, 경미수리 등을 진행하면서 경기도 내 문화재 보존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경기문화재돌봄센터의 문화재 모니터링 자료는 경기도 내 31개 기초자치단체에서 매년 도지정 문화재 보수·정비 예산 신청 과정에서도 중요한 기초자료로써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지훈 경기문화재돌봄센터장은 “문화재돌봄 관리 등급 부여는 해당 문화재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조치이다”며 “이를 통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제대로 보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전곡선사박물관 지역 생태작가 초대전 개최

[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전곡선사박물관은 오는 21일까지 3주 동안 연천군 지역 생태작가 김혜경 초대전 《지역생태작가 초대전, 삶, 새, 한탄》 그림들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경기도 연천에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김혜경 생태 전문작가가 새롭게 그린 작품 14점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전곡선사박물관 2층 PH-X에서 가정의 달을 맞아 전곡선사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전망이다.

이번 전시는 “연천과 한탄강의 풍경과 새”를 주제로 ‘참매’, ‘물까치’, ‘박새’, ‘멧비둘기’, ‘참새’ 등 연천 지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반가운 새들이 관람객을 반길 예정이다.

전곡선사박물관은 앞으로도 지역문화 소생 및 활성화를 위해 경기 북부지역 예술단체, 예술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