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집중호우 대비' 25개 지자체 긴급 지반 탐사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진주)박연진 기자
입력 2023-05-08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싱크홀 사고 방지...7월 말까지 149개소 탐사 계획

관리원은 집중호우로 인한 지반침하(싱크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7월 말까지 전국 25개 지자체의 지반침하 취약지역 149개소에 대한 긴급 지반탐사를 실시한다[사진=국토안전관리원]

국토안전관리원이 우기철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지반탐사를 실시한다.

관리원은 집중호우로 인한 지반침하(싱크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7월 말까지 전국 25개 지자체의 지반침하 취약지역 149개소에 대한 긴급 지반탐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관리원이 4월 한 달 동안 신청을 받아 선정한 탐사 대상 지자체는 인천·대전·대구·광주 등 광역지자체 4곳과 양양·춘천·태백·고양·과천·광주·구리·동두천 성남·시흥·양주·포천·화성·김해·창원·하동·구미·김천·보은·음성·충주 등 기초지자체 21곳이다. 

지반탐사에는 차량 이동형 지표투과레이더(GPR) 등 첨단 장비가 동원되며, 이번 집중호우 대비 탐사 구간은 지난해보다 200km 늘어난 415km로 계획돼 있다.  

집중호우 때는 지표면 아래의 토사가 쓸려 내려가면서 지반이 내려앉는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이번 탐사는 집중호우 전에 지반침하의 원인이 되는 지표면 아래의 빈 공간(공동)을 미리 찾아내 인명 및 차량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실시된다.

관리원은 이번에 실시하는 집중호우 대비 탐사와는 별도로, 오는 5월부터 8월 사이 지역별 강수량을 분석하고 침하에 취약한 지역을 선정해 약 200km 구간에 대한 ‘집중호우 이후’ 탐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김일환 원장은 “지반침하는 여름철 집중호우를 전후해 자주 발생한다”며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올해도 적시 적소에 탐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안전관리원, 대국민 안전 서비스 ‘로봇자동화’ 업무 본격 적용

자동화를 통해 착오나 단순 실수 등 ‘휴먼 에러’도 획기적으로 줄인 관리원은 경영효율 향상을 위해 정보시스템 상시 점검, IT 자산관리 등에도 자동화를 적용했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국토안전관리원은 지난 4일 수행 중인 대국민 안전 서비스와 관련한 로봇자동화(RPA)를 완료하고 업무에 본격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로봇자동화란 이전에는 사람이 하던 반복적인 작업을 소프트웨어로 구축된 로봇이 대신해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봇은 장시간 동일한 작업을 정확히 수행할 수 있어 단순·반복 작업에 따른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관리원은 지난 2021년부터 본격적인 로봇자동화 추진에 나선 건설·시설·지하안전 및 경영지원 등 모두 22개 업무를 자동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서 검토의견 회신, 안전관리 수준평가 대상 통보, 지하안전평가검토 문서 발송 등 기관 고유의 안전 관련 업무처리 속도가 크게 개선됐다.

자동화를 통해 착오나 단순 실수 등 ‘휴먼 에러’도 획기적으로 줄인 관리원은 경영효율 향상을 위해 정보시스템 상시 점검, IT 자산관리 등에도 자동화를 적용했다.

자동화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에 맡기고 대국민 안전 서비스 등 고도화된 업무에 인력을 투입할 여력이 생겨 국민 안전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일환 원장은 “로봇자동화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대국민 서비스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며 “챗봇, 문자인식, AI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업무자동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