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교통물류장관 8일 방한... 인프라 협력 속도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종현 기자
입력 2023-05-07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살레 빈 나세르 알자세르 사우디아라비아 교통물류부 장관이 2022년 11월 리야드에서 열린 '한-사우디 혁신 로드쇼'를 마친 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언론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살레 빈 나세르 알자세르 사우디아라비아 교통물류부 장관이 8일 방한하는 가운데 '네옴시티' 등 사우디가 추진하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 수주전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7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알자세르 장관은 8일부터 10일까지 방한한다. 지난해 11월 정부가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을 조직해 기업들과 함께 사우디를 방문한 지 6개월 만의 답방이다. 

이번 알자세르 장관의 방문으로 네옴시티 수주전에 탄력이 붙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네옴시티는 2030년까지 5000억 달러(약 660조원)을 투입해 사우디 북서부 홍해 인근 2만6500㎢ 부지에 첨단 스마트도시를 짓는 프로젝트다. 

국토부는 알자세르 장관 방한에 맞춰 한국 기업 경쟁력을 알리는 '한·사우디 로드쇼'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앞서 '원팀 코리아' 수주지원단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사전포석격으로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로드쇼를 개최해 IT·건설·스마트시티·모빌리티 분야 한국 기업 22개사를 소개했다.

국토부는 9일 열리는 로드쇼에서 사우디 교통물류부와 미래 모빌리티·도로 분야 업무협약(MOU) 2건을 체결할 계획이다. 

건설업계에서도 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 관련 '더 라인 철도공사 터널' 입찰공고가 나온 상황에서 알자세르 장관 방한을 주목하고 있다. 이 터널 프로젝트는 총연장 26.5㎞로 발주사인 네옴컴퍼니는 약 5㎞씩 5개 구간으로 나눠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네옴시티 프로젝트에서 1억5000만 달러를 수주한 삼성물산-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이번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알자세르 장관은 방한 기간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네이버 1784 사옥을 방문해 네이버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직접 확인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사우디 현지 로드쇼에서 1784 사옥에 적용한 로봇·인공지능(AI) 등 스마트시티 기술을 소개했다. 

아울러 알자세르 장관은 10일에 부산신항을 찾아 해양수산부와 해운·항만 분야 MOU를 체결한다. 사우디 정부는 석유 의존형 경제 구조를 벗어나기 위해 '비전 2030'의 일환으로 해상 물류 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