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개별공시지가 및 개별주택가격 오는 28일 공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논산)허희만 기자
입력 2023-04-25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 1월 1일 기준 내용… 국세 및 지방세 부담금 부과 기준으로 활용

논산시청 전경[사진=논산시]


충남 논산시가 2023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및 개별주택가격을 오는 28일 자로 공시한다.
 
이번에 결정·공시되는 30만956필지의 지가는 토지 특성 조사와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쳐, 토지소유자 의견을 청취한 뒤 이뤄진 ‘논산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됐다.
 
이와 함께 결정·공시되는 2만7188호의 주택가격은 개별주택의 건물 및 토지 특성 조사를 바탕으로 가격을 산정한 뒤, 한국부동산원의 검증과 주택소유자 의견 청취 과정을 거쳐 논산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됐다.
 
개별공시지가의 경우 결정통지문의 형태로 개인에게 알려지며, 논산시청 토지정보과에 방문해 열람할 수 있다. 개별주택가격은 전체 주택 중 공시 대상인 허가주택에 한해 소유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된다.

논산시청 세무과 및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열람할 수 있다. 또한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개별공시지가 및 개별주택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결정·공시된 지가 또는 주택가격에 이의가 있을 시에는 오는 5월 29일까지 논산시청(또는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이의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공시지가의 경우 논산시청 토지정보과에 방문하거나 우편·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면 되며, 주택가격은 같은 방법을 통해 세무과로 제출하면 된다.

논산시는 이의신청 건에 대해서 감정평가사의 재검증 후(개별주택가격은 한국부동산원의 재검증)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6월 27일 조정 공시할 예정이다.
 
한편, 2023년 표준지공시지가·표준지주택가격은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하향 조정됐다. 충청남도의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6.73%p 하락했으며, 논산시의 경우 7.4%p 하락했다. 표준지주택가격 역시 충청남도는 4.54%p, 논산시는 3.99%p 하락했다.
 
이에 따른 영향으로, 2023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와 개별주택가격도 하락했다. 논산시의 개별공시지가는 6.76%p가, 개별 주택가격은 3.38%p가 낮아진 것으로 발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