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소식]경남도의회 '경남아시아전략연구회' 전문가 초청 강연회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남)박연진 기자
입력 2023-04-17 23: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ODA(공적개발원조)를 활용한 경남의 글로벌 역량강화 방안'

경남도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경남아시아전략연구회'가 17일 ‘ODA(공적개발원조)를 활용한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주제로 전문가 초청 강연회를 개최했다. [사진=경남도의회]

경남도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경남아시아전략연구회'가  17일 ‘ODA(공적개발원조)를 활용한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주제로 전문가 초청 강연회를 개최했다. 

 ODA는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의 약자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개발원조위원회(DAC)의 회원국이 자체의 재정자금을 사용해 개발도상국에 공여하는 원조를 의미한다. 

이번 강연회는 ODA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하고, 지방 정부의 ODA 활용 정책 추진을 위한 공무원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날 강연회는 숙명여대 최동주 교수의 ‘지역 중심 외교 정책 환경’강의로 시작했다. 이날 최 교수는 포스트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 그리고 혁신 클로스터 중심 외교혁명시대에 지방정부의 외교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조현주 선임연구위원이 ‘경남도 스포츠 ODA 추진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경남도의 스포츠 발전 방향성과 잠재성을 고려해 향후 스포츠 ODA를 추진하기 위한 세부 절차 및 준비사항에 대한 제언을 했다.

강연회를 주최한 연구회 회장 허동원 의원은 "이번 강연을 통해 공무원들의 ODA에 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리라 생각하고, 행안부의 지자체 ODA 국제개발협력 사업 제언 공모 등을 통한 유치 등 적극적인 자세로 경남의 산업 발전을 위해 ODA 사업을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강연을 계기로 박완수 도지사께서 언급하신 아세안 공학기술원 설립 추진과 제가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유소년 축구 트레이닝센터 설립에 가속도가 붙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아시아전략연구회는 제12대 도의회 연구단체 중 하나로 지난 7월 26일 구성됐으며, 아시아를 무대로 경남의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경남도의회 농해수위, 경남도와 함께 현지의정활동 나서
- 완주군 지역 먹거리산업 정책 및 유통·지원시스템 견학 
- D-20, 하동세계차엑스포 진행상황 현장 점검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완주군 지역먹거리산업 견학 및 하동세계차엑스포 진행상황 점검을 위한 현지의정활동에 나섰다.[사진=경남도의회]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완주군 지역먹거리산업 견학 및 하동세계차엑스포 진행 상황 점검을 위한 현지의정활동에 나섰다.

먼저, 첫째 날은 완주군의 로컬푸드 직매장, 공공급식지원센터, 귀농귀촌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완주의 먹거리산업 정책과 유통·지원시스템, 귀농귀촌 정책 등을 견학했다.

이번 현지의정활동에는 경남도 농식품유통과장 등 소관부서가 함께 참여해 로컬푸드 관련 선진시스템을 배우고, 경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완주군은 전국 최초로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치하고 전국 최대 매출을 자랑하는 지역이며, 중·소·고령농 및 가족농 중심의 로컬푸드 정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로컬푸드의 1번지’이다. 

둘째 날은 하동세계차엑스포의 현장을 방문해 행사 준비와 진행사항 등을 점검한다. 그간 여러 차례 지적됐던 교통 및 주차 문제 해소 방안, 입장권 판매 및 기업 유치 현황 등을 중심으로 살폈다.

20일 앞으로 다가온 하동세계차엑스포는 5월 4일부터 6월 31일 까지 하동스포츠파크 및 야생차문화축제장 일원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김현철 농해양수산위원장(사천2, 국민의힘)은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 이번 현지의정활동은 경남도의 소관 부서에서 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해 주어서 더욱 뜻깊게 진행될 수 있었다"며 "이번 현지 활동으로 경남도에 많은 과제를 안겨 주게 되었는데, 도민들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차근차근 챙겨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