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 공약실천계획 최우수(SA) 등급 획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23-04-17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매니페스토본부 주관 공약실천계획 평가, 민선 7기에 이어 최고등급

  •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공약일치도 등 4개 분야 모두 우수 평가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경상북도]

경상북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평가에서 종합 평가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17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경북도는 서울, 경기, 충남,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와 함께 종합 평가 최우수 등급 (SA)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난 1월부터 17개 광역자치단체가 공개한 공약실천계획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에서 심층 검토한 1차 평가와 모니터링 결과 지적된 사항에 대한 지자체 소명 및 보완 자료를 최종 검토해 엄정하고 객관적인 과정을 거쳐 실시됐다.
 
평가 항목은 갖춤성(비전·기대 효과 등 19개 지표, 60점), 민주성(공약사업 확정 기한 유무 등 9개 지표, 25점), 투명성(정보접근성 등 5개 지표, 15점), 공약일치도(일치성 등 2개 지표, Pass/Fail) 등 총 4개 분야 35개 세부 지표로 구성됐다.
 
민선 8기 경북도지사 공약은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기업이 태동하고 성장할 기회, 배우고 일할 기회, 세계로 진출할 기회,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회,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기회 등 '5가지 기회'로 이뤄졌으며 100대 공약, 162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이들 공약 사업에 대해 4개 평가 분야 모두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특히, 갖춤성과 투명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세부적으로는 비전과 목표, 공약사항별 세부실천계획, 공약관리계획 등을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잘 제시했다고 평가 이유를 밝혔다.
 
실천 계획이 잘 짜여짐에 따라 공약 사업 이행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경북도는 앞으로 주기적인 이행 상황 점검, 주요 프로젝트 T/F 구성 운영, 도민과 소통 등을 통해 도민과의 약속 이행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공약은 도민과의 천금같은 약속이다. 성실하게 공약을 이행하고 추진 상황을 함께 공유하면서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