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제2회 '재난안전제품 인증' 접수···"우수 재난안전제품 인증 받으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4-1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앙부처‧지자체 수의계약 대상 등 다양한 혜택 부여, 5월 16일까지 접수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우수한 재난안전 제품을 보급·지원하기 위해 2023년 제2회 ‘재난안전제품 인증’ 신청을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는 재난안전제품의 품질, 성능, 기술 등에 대한 공신력 확보와 국민의 안전수준 향상을 위해 2018년부터 추진되었다. 우수 재난안전 제품으로 인증을 받으면, 정부 공공기관 납품·조달 시 다양한 혜택이 부여된다. 국가·지방자치단체에서 수의계약이 가능하고, 조달청 우수 제품 지정 심사 시 가점(1점)부여, 중소벤처기업부 우선 구매 대상 기술개발제품 지정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증을 받은 제품은 3년간 해당 제품이나 포장, 홍보물에 인증마크를 표시할 수 있다. 인증신청 대상은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재난 및 안전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제품이다.

신청 방법은 재난안전산업 종합정보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신청서와 제품 설명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1차 심사(적합성, 기술우수성 등), 현장 심사(우수성, 안전성 등), 2차 심사(인증기준 충족 여부 종합심사)의 총 3차례 심사를 거쳐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대상에 대해 인증서를 발급한다.

2018년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선별객체 조사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자가호흡이 가능한 비상 대피용 산소마스크 등 총 93개 제품이 우수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조상명 안전정책실장은 “정부는 국민 생활안전 증진을 위해 재난안전산업 육성과 우수한 재난안전제품 발굴에 힘쓰고 있다”라며, “우수 재난안전 인증제품의 혜택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만큼,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여 재난안전기술을 개발하고 인증을 통해 혜택을 얻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안부 '민간서비스 활용을 통한 전자적 대민서비스 제공 등에 관한 규정' 제정·시행
-개방된 공공서비스를 이용해서 더 편리한 서비스로 만들어 주세요
- 하나의 사이트로 통합서비스 구현을 위한 디지털서비스플랫폼 근거 마련


개방된 공공서비스를 활용하여 국민이 필요한 민관 융합서비스를 개발‧제공하려는 민간에게 참여 절차와 방법이 제시된다. 그동안 민간기업에서 개방된 공공서비스를 자사의 서비스와 결합해 새로운 융합서비스 제공에 참여하고자 하여도, 이와 관련된 표준화된 절차와 방법 등이 없어서 제도화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행정안전부는 18일 디지털서비스 개방에 대한 원칙, 추진체계 및 절차를 마련하고, 민간서비스를 적용한 공공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서비스 활용을 통한 전자적 대민서비스 제공 등에 관한 규정'을 처음으로 제정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서비스 개방에 대한 기본원칙과 추진체계, 참여‧추진절차 등을 규정했다. 기본원칙으로 행정안전부, 개방기관, 수요기관 등 관계기관의 책무를 명시하였으며, 원사이트토털서비스 구현을 위한 중계 기반으로서 디지털서비스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민간 등과 연계하도록 하였다.

수요조사 등을 거쳐 개방 서비스를 발굴하는 한편, 공개 공모 방식을 통해 다양한 민간기업에게 개방된 공공서비스 연계 및 활용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고, 참여 기업에 대해 새로운 민관 융합서비스 창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민간서비스를 적용한 공공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이 안정적으로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화사업 추진 단계별로 필요한 조치사항을 명시했다.

사업계획 수립단계에서는 안정성, 보안성 등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구축단계에서는 복수의 민간서비스 선정을 의무화하며, 구축‧완료 단계에서는 관련 현황을 정보자원 항목으로 관리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민간서비스를 적용한 공공서비스의 운영 안전성과 서비스 품질 등을 점검‧관리하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번 규정 제정을 계기로 디지털서비스 개방에 보다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지난해 하반기 선정된 6개의 시범서비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개통할 예정이다. 

올해 개방할 공공서비스를 확정하고, 서비스 연계에 참여할 민간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공모도 상반기 내에 실시할 계획이다.

서보람 디지털정부국장은 “이번 규정 제정안이 시행됨으로써 민간서비스를 적용한 공공서비스의 대국민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디지털서비스 개방을 통해 다양한 민관 융합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민간과 함께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 생태계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