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故 김문기, 이재명에 대장동 사업 관련 보고 후 칭찬받았다고 자랑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4-14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직접 보고를 하고, 칭찬을 받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강규태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공판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증언했다.
 
유씨는 이날 재판에서 검찰이 “김문기 처장이 여러 차례 ‘성남의 뜰’ 관련 보고서를 작성해 이재명 당시 시장에게 보고했는데 이 과정을 알고 있나”라고 질문하자, “그 부분을 잘했다고 칭찬받았다며 김 처장이 좋아하는 것을 들었다”고 진술했다.
 
유씨는 또 “김 처장이 민간 개발사와 부제소 특약(소송을 제기하지 않는다는 약정)을 맺은 부분을 두고 이재명 시장한테서 ‘굉장히 잘 처리했다’고 칭찬받았다면서 제게 자랑했던 것이 생각난다”고 더욱 구체적인 증언을 덧붙이기도 했다.
 
검찰이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대장동 사업을 진행 시, 김 처장이 사업의 핵심 실무자인 사실을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대표가) 인식하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실무 책임자로 직접 보고하러 들어갔는데 책임자라는 걸 모를 리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증언했다.
 
검찰이 “증인(유씨)은 위례 사업뿐 아니라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서 김 처장이 이재명 시장에게 직접 보고한 사실을 알고 있나”라고 물어본 데 대해서도 유씨는 “그렇다. 같이 보고한 일도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2021년 12월 방송 인터뷰 등에서 “김 처장을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검찰의 논리나, 이재명 대표측 논리나, 비슷합니다. 주관적인 친밀도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평가나 의견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사람을 안다, 모른다의 의견 표명은, 주관적인 평가영역 아닙니까? @검찰의 논리."개인적인 관계나 친분 유무는 피의자(윤 대통령)와 김만배 사이의 친밀도에 대한 자신의 평가 내지는 의견 표현에 불과하다"

    https://blog.naver.com/macmaca/223061533187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