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기원, '과수 화상병 간이 진단 프로그램' 배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4-11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간단하고 신속하게 과수 화상병인지 판단 할 수 있는 PC용,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프로그램

과수 화상병을 진단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과수 화상병 확산방지를 위한 ‘과수 화상병 간이 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해 농가에 무료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인공지능 딥러닝 학습법을 적용해 화상병 이미지 3만 장 이상의 병징을 활용해 윈도우용 ‘화상병 판단 프로그램’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G화상병’을 개발했다.

과수 화상병 프로그램은 병 이미지를 촬영하면 감염 여부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해 줘 초기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과수 화상병 간이 진단 프로그램은 농가 및 관련 기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추후 경기도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보급할 계획이며, 경기도농업기술원 사이버식물병원 자료실에서도 쉽게 내려받을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의 개발자인 이영석 연구사는 “과수 화상병 간이 진단 프로그램을 통해 농가들이 빠르게 진단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적이며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과수 화상병은 사과와 배 등 과일의 잎, 열매, 가지, 꽃 등을 감염시키는 병으로 과수나 잎사귀에 발생한 검은색 반점에서 시작돼 나무가 전체적으로 죽어가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지난해 전국적으로 약 100ha 규모의 피해가 발생했으며, 특히 경기도에서는 배 과수원의 피해를 포함하여 43ha의 피해를 입었다.

올해도 전국에서 발생할 것이라 예상돼 효과적인 조기 예찰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프로그램의 배포가 큰 의미가 있다고 농기원은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