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대신 존중으로" 365 상호존중의 날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4-11 0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호존중 5대 실천과제 실천…매월 11일은 자가진단의 날

[사진=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시 갑질 문화를 근절하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11일부터 시, 산하기관 전직원을 대상으로 ‘365 상호존중의 날’을 운영한다.
 
‘365 상호존중의 날’은 직원 간 상호존중 일상화를 유도해 갑질을 예방하기 위한 시책이다.
 
상호존중 5대 실천과제를 선정해 전 직원이 365일 매일 과제를 실천하는 한편, 매월 11일을 ‘자가진단의 날’로 정해 스스로 갑질 발생 위험을 진단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세종시 5대 상호존중 실천과제는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 사용하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의견 존중하기, 부당한 지시·요구하지 않기, 자기 일은 책임감 있게 마무리하기다.
 
특히 매월 11일은 갑질 근절에 대한 고위직의 관심과 의지를 전파하기 위해 실·국장이 일일 디제이(DJ)가 돼 상호존중의 날을 알리고 소통, 청렴 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안내방송을 진행한다.
 
첫날인 11일에는 김성수 감사위원장이 일일 디제이로 나서 ‘365 상호존중의 날’ 운영을 알리고, 직급·세대 간 존중과 소통의 필요성에 대한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날 간부공무원의 관심과 솔선수범을 유도하기 위해 간부회의에서 실·국장 이상 공무원이 함께 자가진단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5급 이상 공무원은 실·국장과 함께 자가진단을 해보며 상호존중 실천과 갑질 근절 의지를 다짐했다.
 
감사위원회는 ‘자가진단의 날’에 맞춰 5급 이상 공무원에게 감사위원장 명의의 ‘청렴동행’ 서한문을 발송하고, 전직원 갑질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등 상호존중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갑질 근절에 대한 경각심을 지속 높여나갈 계획이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365 상호존중의 날을 계기로 고위직이 솔선수범해 직원 간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길 바란다”며 “상호존중하고 배려하는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으로 갑질없는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