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광주 화정 아이파크 A1 현장 해체 공사 시작…2025년 상반기 완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3-04-06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월 준비, 6월 중순부터 구조물 철거 본격 착수

 

외벽 안정화 작업을 마치고 본격 해체를 앞둔 A1현장 전경 사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해 외벽 붕괴사고 후 '재시공' 결정이 내려진 광주 화정 아이파크(A1) 현장 해체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HDC현대산업개발 A1 추진단은 A1 현장 해체공사를 위한 관계기관의 인허가 승인 및 공사 중지 해제 등 행정절차가 완료된 만큼 해체 작업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추진단은 지난 1월 16일 201동 안정화 작업을 마쳤다. 이후 약 2개월 동안 광주광역시 서구청 등 관계기관과 해체계획 및 안전관리계획, 유해위험 방지계획 등을 논의하며 해제 공사를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했다. 
 
추진단은 해체 계획을 세우며 안전사고와 환경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했다. 고층 건물의 해체 작업인 데다 현장이 도심부에 위치해 안전에 더 유의했다. 해체공사는 앞으로 약 2년간 진행, 2025년 상반기 중 완료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먼저 구조물 철거공사를 진행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간다. 준비작업이란 본격적인 해체 작업 전에 선행돼야 하는 것으로 시스템 비계, RCS(Rail Climbing System), 타워크레인, 호이스트 카 등의 가시설 설치와 내부 마감재를 해체하는 작업을 말한다. 2~3개월 정도의 준비작업 후 본격적인 구조물 철거작업은 6월 중순부터 시작한다.
 
해체에 앞서 A1추진단은 지난달 29일 HDC현대산업개발 본사에서 기술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

올해 초 신설된 A1추진단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해체와 리빌딩을 전담하는 조직이다. 회의에는 최창식 한양대 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기술자문단과 A1추진단장을 포함한 A1추진단원, 본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기술자문단 회의에서 A1추진단이 해체 계획을 발표한 후 기술자문단과 구조, 안전, 환경 등 분야별 관리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해체계획 전반에 대해 재점검했다.
 
호명기 A1추진단장은 "해체계획 인허가에 다소 시간이 소요됐지만 철저하게 준비한 만큼 계획대로 해체 공사를 안전하게 진행하겠다"면서 "지역사회 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신뢰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