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유동성 비율, 他 상호금융기관보다 월등히 높아" 부실 우려 일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3-04-05 16: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마을금고가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체로 불거진 부실 우려를 일축하고 나섰다. 이를 뒷받침할 근거는 100%를 넘어서는 안정적인 유동성 비율이다. 고객 예·적금 지급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상환준비금’ 역시 13조원 이상 적립돼있다. 부동산 PF 중 가장 위험성이 적은 ‘관리형 토지신탁 담보대출’ 비중도 적지 않아, 부실 가능성은 사실상 ‘0%’에 가깝다는 게 새마을금고 측 입장이다.

5일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따르면 전국 1294개 새마을금고의 2월 말 기준 평균 유동성 비율은 112.8%로 집계됐다. 당국의 권고치인 100%를 12.8%포인트 상회하는 수치다. 이는 기업의 단기채무 지불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위기 상황에 대응할 여력이 크다는 걸 뜻한다.

유동성 대응 능력이 뛰어난 금고 수도 다른 상호금융권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전국 1294곳 중 814곳(63%)의 유동성 비율이 100%를 넘었다. 같은 기간 신협의 경우, 전국 992곳 중 438곳(49.6%)에 그쳤다. 단위농협은 1119곳 중 53곳으로, 4.7%에 불과했다.

고객 지급요구 대응 능력도 꾸준히 키워가고 있다. 지난 2월 말 기준 상환준비금 잔액 규모는 13조1105억원에 달했다. 이는 고객의 예·적금 지급요구에 적기 대응할 용도로 사용된다. 이와는 별개로 상환준비금 의무예치비율을 50%에서 80%로 높이는 ‘새마을금고법’ 개정 역시 추진 중이다.

중앙회가 이처럼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건 최근 논란이 된 ‘PF대출 연체율’ 때문이다.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새마을금고의 건설·부동산업 대출 연체율은 9.23%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PF뇌관이 터지면 예금자 보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새마을금고 예금의 경우, 다른 금융기관과 달리 예금보호공사의 보호제도를 적용받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는 ‘지나친 억측’에 지나지 않는다는 게 금고 측 입장이다. 새마을금고 이용자 역시 국가에서 제정한 법에 의거해 타 금융기관과 동일하게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는다. 이에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최근 새마을금고 부실 우려에 대해 “크게 우려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PF대출 중 건설·부동산업 외 ‘관리형 토지신탁 담보대출’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도 우려를 잠재울 요인이다. 이는 일반적인 PF대출과 달리 신탁사의 관리하에 자금이 통제되는 대출이다. 새마을금고는 선 순위(우선 상환)를 전제로 LTV(담보인정비율) 60% 이하로 취급하고 있으며, 연체율은 0.71%(1월 말 기준)에 불과하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금고 자체적으로) 예금자 보호 기금 및 상환준비금제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부실에 대한 우려는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내년 말부터는 전 금고가 유동성 비율 100%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동성 비율을 관리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작년 말 기준으로 총자산 284조원, 당기순이익 1조 5575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