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후쿠시마산 수산물, 국내로 들어올 일 결코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3-30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언론 "尹, '한국 국민 이해 구하겠다'고 발언"보도에 선 긋기

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세계 물의 날 기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30일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는 전날 일본 언론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철폐' 요청에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발언했다는 보도가 나온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익명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 등과 접견하면서 오염수 방류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청받았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정권은 이해하는 것을 피해 온 것 같다"면서 정치적 이유로 일본의 설명이 한국에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는 인식을 밝혔다.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프로세스를 통해 한국 정부가 실태를 알 필요가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좀 더 이해시키는 노력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는 일본 측의 주장이 충분히 합리적이지만, 정치적 이유로 국내에 반대 목소리가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대통령실 측은 "오염수와 수산물 수입은 연관된 문제로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되고, 또 한국 국민이 이를 정서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 

일본 정부는 올해 봄이나 여름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계획이다. 방사성 물질을 정화 과정 등을 거쳐 최대한 희석해 방류할 방침이라고 밝혔지만, 방사능 오염이 한국과 중국 등 인근 국가들에게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