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석 與 대변인 "이재명, 어느 시점엔 자리 내놓는 용단 내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3-23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영제 체포동의안 가결은 사실상 당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 4대 폭탄 대응단 출범회의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23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어느 시점에는 자리를 내놓는 용단을 내려야 하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일정 시점이 되면 (사퇴를) 안 할 수가 없는, 한다고 본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변인은 "총선까지 과연 이 체제를 유지할 수 있나. 일단 물리적으로 지금 기소가 2개 되지 않았나"라며 "기소가 예상되는 건이 기소가 된 건 보다 더 많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소가 2개가 된 것만 생각을 해봐도 아마 재판받느라고 굉장히 힘들 것이다, 물리적으로"라며 "계속 재판 받으러 법원을 왔다갔다 해야 되고, 재판 준비도 당연히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상적인 직무 집행이 가능하겠나. 그렇게 될 경우에는 민주당도 대표 중심으로 뭉쳐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對)여 관계에 있어서는 강경한 노선을 걸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렇게 되면 정국 경색은 계속 이어질 것이고 총선을 앞둔 당 내부 입장에선 선거가 있는데 이래도 되나 이런 부담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에 청구된 체포동의안에 대해선 "저희 당 소속 의원 건이라고 해서 다르게 말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사실상 당 내에서는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라, 체포동의안을 가결해야 한다는 것이 사실상 당론"이라며 "일부 의원님들이 불체포 특권을 포기한다는 서약서를 만들고 동참을 독려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헌법을 바꿔서라도 뭘 해야 하는데 그게 현실적으로 안 되니까 사실상 이것을 대국민 서약의 형태로 사문화시키자 이런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